김해신공항 소음·안전 대안 찾기 처음 머리 맞댔다

입력 2018-01-18 17:24  

김해신공항 소음·안전 대안 찾기 처음 머리 맞댔다
김해 가야포럼·국회의원 공동주최 시민대론회 파행 없이 진행
"김해공항 군 이전하지 않으면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 할 수 없다"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정부가 동남권 관문공항 국책사업으로 발표한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시민토론회가 처음으로 순조롭게 진행됐다.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주민설명회와 토론회는 지난해 7월부터 김해에서 수차례 열렸지만, 모두 파행으로 끝났다.
18일 김해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동남권 관문공항 김해신공항 문제의 근본적 해결방안 시민대토론회'에서 주제발표와 토론이 3시간가량 이어졌다.
이번 토론회는 김해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가야포럼과 민홍철·김경수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첫 주제발표에 나선 최치국 부산대 도시문제연구소 특별연구원은 "김해신공항 건설이 아니라 기존 김해공항 확장"이라며 "입지선정을 맡았던 프랑스 파리 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 조사도 동남권 관문공항이 아니라 거점공항이라는 것이 한계"라고 지적했다.
최 특별연구원은 "현재 김해공항 확장 안은 안전과 소음 대책이 여전히 부족하다"며 "올바른 공항 건설을 위해서라도 시민이 중심이 된 대안을 만들어서 정부에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종완 국토교통부 신공항기획과장은 "경남도와 김해시에서 제시한 활주로 대안에 대해서는 현장 실사와 함께 장단점을 다양하게 분석하고 있다"며 "8월까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평가를 완료하는 절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정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김해신공항 건설에 의견 차이를 보였다.
김연명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본부장은 "국책사업으로 어렵게 결정된 만큼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춰 김해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기을 김해신공항백지화시민대책위원장은 "공항건설은 사람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남쪽으로 활주로를 11자형으로 연장하는 대안도 소음 피해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반발했다.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불투명한 국책사업 계획을 우려한 목소리도 나왔다.
정헌영 부산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 문제가 공항 건설에 대한 구체성이 전혀 없다"며 "공항 활주로 추가 건설에 따른 안전과 소음 대책도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시민 간에도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는 찬성과 우려의 목소리가 갈렸다.
한 시민은 "공항 소음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지역발전 시너지 효과도 충분히 살려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내외동에 온 한 중학생은 "학교 수업 중에 비행기가 날면 시끄러워 수업이 중단될 만큼 소음 피해는 심하다"고 걱정했다.
올바른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방안도 제시됐다.
박영환 한국항공소음협회장은 "군사공항인 김해공항에서 군 이전을 검토하지 않는 한 원하는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없다"며 "군 이전을 심각하게 검토하고 접근하는 방법을 찾아라"고 해법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양 국회의원들도 김해신공항 추진에 대한 온도 차를 보였다.
민홍철 의원은 "김해공항은 군사비행장이지만 국방부와 충분히 협의가 되지 않고 입지로 결정됐는데 정부와 협의가 미흡했다고 본다"며 "국가와 시민에게 함께 이익이 되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수 의원은 "김해공항 확장이 24시간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며 "국책사업이라도 시민에게 일방적인 희생과 피해를 강요할 수 없는 만큼 동남권 지역 합의로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국토부 주종완 과장은 "공항 입지 용역을 맡았던 ADPi 한글보고서가 최근 발간돼 김해시민단체에 전달이 늦어진 점은 죄송하다"며 "지역 주민과 전문가 등을 포함해 소음 대책과 안전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choi21@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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