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출시·KEB하나은행, 하나멤버스에 대화형 AI 연계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국내 시중은행들이 속속 인공지능(AI) 연계 서비스로 무장하고 있다.
29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KEB하나은행 등은 로보어드바이저로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짜고 대화형 AI로 간편하게 송금하는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했다.
국민은행은 이날 딥러닝 기반 AI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인 '케이봇 쌤'(KBotSAM)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케이봇 쌤은 경제 상황과 고객 투자성향, 규모 등을 스스로 분석하고 학습한 뒤 맞춤형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또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해 포트폴리오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고객에게 기대수익과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알려준다
KB자산운용이 자체개발한 딥러닝 로보 알고리즘을 탑재했으며, AI 관련 고객 불안을 덜기 위해 로보어드바이저와 국민은행 자산관리 전문가가 제안하는 포트폴리오를 비교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서비스는 전국 영업점에서 제공하며 다음 달 모바일로도 출시한다.
하나은행은 기존 대화형 AI 서비스인 '하이뱅킹'(HAI Banking)을 하나멤버스에 접목했다.
이에 따라 문자메시지로 하던 기존 하이뱅킹 서비스를 하나멤버스 내 채팅창으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하나멤버스에서 하이뱅킹을 친구로 추가하면 간단한 대화로 환율을 조회하고 금융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또 하이뱅킹 가입 고객은 하나멤버스 채팅을 통해 계좌를 조회하고 송금이나 지방세 납부도 가능하다.
heev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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