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동백섬 마리나 조성 민자사업 놓고 찬반 논란

입력 2018-01-29 16:23  

해운대 동백섬 마리나 조성 민자사업 놓고 찬반 논란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 열려 치열한 공방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 해운대 동백섬 운촌항에 대규모 마리나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을 두고 주민과 시민단체 등이 찬반으로 나뉘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29일 오후 부산 해운대에 라마다 앙코르 해운대호텔에서 해양수산부가 마련한 부산 해운대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에서는 토론자들이 치열한 찬반 공방을 벌였다.

강진수 운촌 마리나 요트계류장 반대비상대책위원장은 "국가가 290억원을 들여 동백섬에 길이 300m 방파제를 설치하는 이유는 음식장사를 하는 더베이 101의 요트계류시설(50척)을 보호해주려는 복선이 깔렸다"며 "이는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를 주는 행위일 뿐 아니라 해류 흐름을 막아 생태계 파괴도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김준열 부산환경운동연합 팀장은 "동백섬에서 요트 한 척 갖고 고기 팔고 술장사하는 것은 특혜다"며 "동백섬에 마리나 시설을 조성하는 삼미건설이 사업성도 없다고 하면서 550억원을 투입하는데 어떻게 사업비를 뽑겠느냐"고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한 조충환 세광종합기술단 부사장은 "동백섬에 방파제를 조성하지 않으면 남측에서 오는 해일에 마린시티를 보호할 수 없다"며 "항내 수질 개선을 위해 해수가 교환되는 방파제로 설치하고 방파제 설치 이전과 이후 해수의 흐름을 시뮬레이션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서종렬 부산시 해양레저과 주무는 "30년 전에 개발된 마린시티에는 외곽 방파제가 전혀 없어 태풍 해일이 생길 때마다 피해가 발생해 막대한 복구 비용이 투입됐다"며 "5만명이 사는 마린시티를 보호하고 해양관광 활성화에 기여하는 요트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방파제가 필요하고 노후한 동백섬 부두를 시민 친수공원으로 조성하고자 마리나 시설을 조성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시 요트협회, 해운대 우1·3동 주민자치위원회, 협동조합 해운대 너나들이 등의 단체는 해운대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반대 측 주민들은 부산 북항에 요트계류장이 들어설 계획이고 부산 곳곳에 마리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인데 왜 특혜의혹이 제기되는 동백섬에 마리나 시설을 조성하려고 하느냐고 반박했다.
이날 행사에는 시의원, 구의원, 찬반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해운대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해운대 거점 마리나 항만은 동백섬 앞 운촌항 일원 9만1천500㎡(육상 4만1천100㎡, 해상 4만7천300㎡, 방파제 3천100㎡) 면적에 친수·경관형 방파제, 산책로, 공원, 친수공간, 계류시설(100∼250척), 클럽하우스 등을 2021년까지 조성하는 민간투자사업이다.
해수부는 삼미 컨소시엄을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고 양측이 2016년 11월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c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