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J·조선·화력발전 부진 탓…미쓰비사상사에 매각 추진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 미쓰비시중공업이 미쓰비시자동차 지분을 판다.
일본산 첫 제트여객기로 주목을 끈 MRJ(미쓰비시리저널제트) 사업이 연이은 항공기 인도 지연으로 위기를 맞은데다 조선과 화력발전 사업도 부진한 데 따른 것이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NHK 방송 등에 따르면 사업 부진에 실적이 악화 중인 미쓰비시중공업은 미쓰비시자동차 주식 보유분의 태반을 계열사인 미쓰비시상사에 파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미쓰비시중공업의 미쓰비시자동차 지분율은 자회사를 통한 간접보유분을 포함해 10%다.
미쓰비시자동차는 1970년 미쓰비시중공업 자동차 부문이 독립한 회사다.
2000년대 리콜(무상 회수 및 수리)을 속속 은폐한 것이 발각된 이후 계열사 지원으로 회생했지만, 2016년 연비조작이 들통나자 닛산자동차와 자본 및 업무 제휴를 했다.
현재 지분율을 보면 닛산이 34%로 최대주주이며 미쓰비시중공업(자회사 포함) 10%, 미쓰비시상사 9.24%, 미쓰비시도쿄UFJ은행 3.26%다. 미쓰비시 그룹 3사의 지분 합계는 22.5%이다. 이번 매각은 계열사 간에 이뤄지면서 그룹 전체의 출자 비율은 유지된다.
미쓰비시중공업은 실적 부진에 따라 자동차 주식을 매각, 활용 가능한 경영 자원을 인프라(사회간접자본) 사업 등 본업에 투입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이에 반해 미쓰비시상사의 경우 자동차 지분율을 20% 이상으로 높여, 닛산그룹과 협력하면서 자동차 관련 비즈니스를 강화하겠다는 노림수가 있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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