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 병목' 평택~오송 고속철도 선로 2개→4개로 확장한다

입력 2018-02-21 10:59  

'상습 병목' 평택~오송 고속철도 선로 2개→4개로 확장한다
3조904억원 들여 45.7㎞ 구간 선로 확장…2023년 완공 예정
작년 9월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조만간 결과 나오는대로 공사 착수

(서울=연합뉴스) 이봉준 기자 = 고속철도 수요 증가로 상습 '병목현상(bottle neck)'을 빚는 평택~오송 구간이 '2복선 선로'로 확장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3조904억원들 들여 평택~오송 고속철도 45.7㎞ 구간을 기존 복선(2개) 선로에서 2복선(4개) 선로로 넓히는 공사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9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인 국토부는 조만간 결과가 나오는 대로 본격적 공사에 나설 계획이다.
국토부는 2016년 12월 수서고속철(SRT) 개통 이후 경부선과 호남선 등 지역별로 일정 선로용량을 확보했으나 고속철도 운행 수요가 증가하며 평택~오송 구간에서 상습적으로 병목현상이 빚어져 선로용량 확충 필요성이 제기됐다.
평택~오송 구간의 병목현상으로 기존 고속철도 운행 편수의 증편은 물론 전라선과 경전선 등 SRT 노선 확대에도 제약이 잇따랐다.
여기에 2021년으로 예정된 인천·수원발 고속철도와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현재 선로용량으로는 기존 노선 감축 운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같은 고속철도 용량 제약 해소와 열차운영 효율화에 따른 철도서비스 확대 등을 위해 평택~오송 구간 2복선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작년 9월부터 평택~오송 구간 고속철도 선로 확장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조만간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기본계획 수립, 설계 착수 등을 거쳐 공사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joo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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