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행정안전부는 오는 4월부터 행정서비스 통합포털인 '정부24'를 통해 지자체 자치민원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그간 정부24는 중앙부처에서 관리하는 민원에 관한 정보만을 제공해왔다.
이번 조치에 따라 행안부는 시·도 자치민원 중 신청 건수가 많고, 지역별로 유사한 민원 300여종을 중심으로 정보를 게시할 방침이다. 이후에는 시·군·구 등 기초 지자체의 자치민원으로 정보 제공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보훈명예수당'처럼 전국적으로 유사한 민원임에도 지자체별로 제출서류나 처리 기간이 다른 경우 행정정보를 공동 이용하도록 해 제출서류를 최대한 줄이는 등 처리기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입양가정지원금 신청, 하수도 사용료 감면신청 등 국민생활과 밀접하고 신청빈도가 높은 민원도 전국적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받도록 조정할 계획이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그간 관리 사각지대에 있던 자치 민원의 관리체계를 개선해 대민서비스 품질과 국민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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