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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에 미세먼지 공개토론 제안…강북에 GTX 역사설치 공약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서혜림 기자 = 서울시장 경선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25일 현직인 박원순 시장을 향해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3선 시장의 출현은 문재인 정부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3선에 도전하겠다지만, 대권도전을 염두에 둔 3선 도전은 아무런 정치적 명분이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현재 박 시장 교체희망 여론이 과반"이라며 "변화 없이 민주당의 서울시장 선거 승리를 낙관하기에는 매우 위험하다는 의미"라고 꼬집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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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박 의원은 "박 시장의 서울은 오늘의 미세먼지처럼 시계(視界)가 뿌옇다"며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 박 시장과의 공개토론회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 시장은 지난 6년간 취한 미온적이고 낡은 미세먼지대책에 대한 사과도 없이 중앙정부로 탓을 돌리는데, 6년은 대통령 임기를 넘는 매우 긴 시간"이라면서 "박 시장이 올해 초 하늘로 날려버린 150억원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그 어떤 결과도 가져오지 못했다"고 거듭 지적했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대중교통 정책으로 서울 강북지역에 광역급행철도(GTX) 역사를 추가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박 의원은 "(현재) GTX 노선은 서울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한 기능이 미비하고, 서울 도시개발과 기존 시내 도시(광역)철도와의 연계도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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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GTX A노선에 옥수·홍제 역사, B노선에 동대문 역사, C노선에 성수·도봉 역사를 추가해 서울시내 역간 거리를 최소 약 4㎞를 유지하도록 하겠다"며 "필요시 대피선을 만들어 급완행 운행으로 GTX의 목표 속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GTX역세권을 상가·오피스·공원·주거가 함께하는 신개념 방식으로 개발하고, 특별 대중교통중심개발(TOD) 지구로 지정해 청년 및 신혼부부 주거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또 "대중교통을 이용한 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제안했다.
서울시 대중교통 마일리지 제도는 박 의원이 앞서 제안한 블록체인 기반 서울형 화폐인 '서울코인'과 연계한다는 구상이다.
2년간 승용차 미보유가구에 대중교통요금을 20% 할인해주는 등 이동 부담을 경감하고, 무인자율주행버스 및 수소연료버스 이용시 마일리지를 1.5배 적립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한편 박 의원은 경선 결선투표 도입 논의와 관련해 "이미 우상호 의원과 (함께) 당에 공동 의견서를 제출했다"며 "경기도에서도 전해철 의원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이를 제안했고, 이재명 성남시장도 동의한다고 답했다"며 필요성을 재차 주장했다.
박 의원은 "내일 최고위에서 이 문제가 다시 거론되는 것으로 안다"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논의가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d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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