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위생민원 '한번에'…지자체 원스톱 민원처리제 확대

입력 2018-04-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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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위생민원 '한번에'…지자체 원스톱 민원처리제 확대
2022년까지 모든 기초 지자체에 '원스톱 민원창구' 설치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행정안전부는 시·군·구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이 민원 상담부터 접수와 처리를 일괄적으로 받을 수 있는 '원스톱 민원처리제'를 확대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원스톱 민원처리제는 기초 지자체별로 빈번하게 제기되는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것이다. 규모가 있는 도시의 시·군·구청은 주로 위생이나 자동차 민원처리를 위해 원스톱 민원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지방의 기초 지자체는 지역에서 많이 제기되는 민원처리를 위해 원스톱 민원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행안부는 현재 기초 지자체 226곳 중 157곳에서 운영하는 원스톱 민원창구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2년에는 모든 기초 지자체에 원스톱민원창구가 설치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서 간 '민원 떠넘기기'를 방지하기 위해 소관이 불분명한 민원이 들어올 경우 처리 부서를 신속하게 지정해 처리토록 하는 내용의 '민원조정위원회 구성·운영' 요건을 개선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아울러 기존 민원실에서 직접 상담이 어려웠던 개발 행위나 생활 지원 등 전문 분야에 대해 실무 전문가가 직접 상담에 나서는 자리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행안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시·군·구 '원스톱 민원처리제' 운영지침을 이달 중 전국 지자체에 배포해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시·군·구 민원처리체계를 개선해 행정서비스 품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edd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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