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금융硏 "한계차주 상환능력 저하로 대손비용 늘어날수도"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국내 금리 인상으로 이어지게 되면 카드·캐피탈사의 자금조달비용이 연간 최대 8천300억원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여신금융협회 산하 여신금융연구소는 15일 '최근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여전업 영향 점검'이라는 보고서에서 카드·캐피탈사의 조달금리가 시장금리 인상에 상응해 25∼50bp(1bp=0.01%) 오를 경우를 전제해 이같이 추정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카드·캐피털사는 그동안 저금리 기조의 혜택을 받아왔다.
카드사의 차입부채 규모는 2013년 46조5천억원, 2015년 57조6천억원, 지난해 69조7천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으나 조달비용은 2013년 1조8천400억원, 2015년 1조7천700억원, 지난해 1조6천100원으로 오히려 감소했다.
평균 조달금리가 2013년 3.96%, 2015년 3.07%, 지난해 2.31%로 하락한 영향 때문이다.
보고서는 조달금리 인하로 2014∼2017년 연평균 조달비용이 2천500억원 감소한 것으로 추정했다.
연내 미국과 한국의 추가 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최근에는 이와 반대 현상이 벌어지게 됐다.
보고서는 카드사의 조달금리가 시장금리 인상에 따라 25bp 또는 50bp 오르면 조달비용은 1천700억원 또는 3천5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한국은행도 기준금리를 한두차례 올리면 시장금리도 비슷하게 상승할 것이란 가정하에서다.
캐피탈사도 마찬가지다. 저금리 시절에는 조달금리가 낮은 덕분에 조달비용이 연평균 2천500억원 절감됐다.
하지만 조달금리가 25bp 또는 50bp 상승하면 조달비용은 2천400억원, 4천8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추산됐다.
캐피탈사의 조달비용 증가 예상액이 카드사보다 많은 것은 차입부채 규모가 카드사보다 크기 때문이다. 캐피탈사의 지난해 차입부채는 95조8천억원으로 카드사보다 26조1천억원 많았다.
보고서는 아울러 본격적인 금리 상승기에 들어서면 저신용자·다중채무자 등 한계 차주의 채무상환 능력이 저하돼 카드사의 대손 비용이 늘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단, 지난해 고위험 대출에 대한 추가충당금 적립 규정이 신설되고 자산건전성 분류 기준이 강화돼 금리 상승이 카드사의 여신 건전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캐피탈사도 시장금리 상승에 대손 비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기업금융 부문은 상대적으로 거액여신의 비중이 높고 건설·부동산개발업체에 여신이 집중돼 있어 금리 인상 시 일부 차주의 부실이 캐피탈사의 건전성 저하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봤다.
하지만 최근 들어 연체율과 고정여신비율이 지속해 감소하고 있어 본격적인 금리 상승기에 캐피탈사의 건전성이 급격하게 악화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했다.
보고서는 카드·캐피탈사의 자금조달비용 상승과 대출 관련 대손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자금조달환경 악화 요인과 신용등급별 대출자산 분포, 연체율 추이 등 건전성 지표를 고려한 위험관리 시나리오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충고했다.
또한 국내 자본시장 중심의 조달원을 다변화하고 채권의 만기 분산과 만기구조 장기화로 조달비용 상승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pseudoj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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