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8-04-17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청와대 "오전 중 김기식 사표수리…인사기준 검토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중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제출한 사표를 수리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오늘 오전 중 김 금감원장의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전 원장은 전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종전의 범위를 벗어난 정치후원금 기부행위가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는 판단을 내림에 따라 금감원장직을 사임키로 하고 문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mYRB9KbDArf




■ 다가구·다세대 30만호 전기요금 오른다…"호당 월최대 3만원"

일부 다가구·다세대주택 거주자의 전기요금 부담이 이달부터 늘어날 전망이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는 지난달 18일부터 비주거용 시설의 경우 계약전력 3kW 이하에만 주택용전력을 적용하고, 계약전력 4kW 이상에는 일반용전력을 적용하고 있다. 비주거용 시설에는 다가구·다세대주택의 승강기나 현관·계단 조명 등 '공동설비'가 포함된다.

전문보기: http://yna.kr/IbRD9K1DAqS


■ 주택대출 금리 줄줄이 인상…잔액기준 최고 4.67%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금리가 상승하면서 시중은행의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줄줄이 올랐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의 잔액기준 코픽스 연동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가 전날에 견줘 0.03%포인트(p) 상승했다. 국민은행은 잔액기준 코픽스 연동 주담대 금리를 16일 3.44∼4.64%에서 이날 3.47∼4.67%로 올렸다.

전문보기: http://yna.kr/PdRC9K6DAq7


■ '공천개입 혐의' 추가된 박근혜 오늘 첫 재판…불출석할 듯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건으로 1심에서 징역 24년을 선고받은 가운데 추가로 기소된 '공천개입' 혐의에 대한 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17일 옛 새누리당 국회의원 공천 과정에 불법 관여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추가 기소된 박 전 대통령의 첫 공판을 연다. 이날은 피고인의 법정 출석 의무가 없는 공판준비기일과는 달리 정식 공판기일인 만큼 박 전 대통령은 법정에 나와야 한다.

전문보기: http://yna.kr/dcRa9KVDAqV


■ 트럼프-아베 내일부터 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 준비에 집중"

미국 백악관은 현지시간 17∼18일(한국시간 18∼19일 예상) 미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미·일 정상회담의 초점이 북미정상회담 준비에 맞춰질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은 플로리다 주 팜비치에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진행된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플로리다 마이애미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 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간 정상회담과 관련, "남은 24시간 동안 좀 더 준비하려고 하며, 우리 팀이 (마라라고 리조트에) 추가로 합류할 것"이라며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CYR_9K-DArh


■ 백악관 "러시아 추가제재 여부 조만간 결정할 것"

백악관은 16일(현지시간) 시리아의 화학무기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받는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여부를 조만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우리는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고려하고 있다"면서 "결정은 조만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대(對) 러시아 추가 제재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시점보다 결정 시기가 늦춰진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wXRw9KzDArV


■ 제조업 체감경기 3년만에 최고치…2분기 BSI 97

국내 제조업체들의 체감경기 전망이 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여전히 부정적 관측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2천200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18년 2분기 경기전망지수(BSI)'를 조사한 결과 97을 기록해 전분기보다 11포인트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5년 2분기(97)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이번 조사에서 긍정 전망 비중이 24.7%로, 부정 전망(27.3%)에 거의 근접했다. 나머지 48.0%는 '비슷하다'고 답했다.

전문보기: http://yna.kr/-aRS9KODAq3


■ 예·적금 오래 둘수록 중도해지이율 높아진다

이르면 9월부터 예·적금 상품 예치·적립기간이 길어질수록 중도해지이율도 높아진다. 인터넷뱅킹이나 ATM으로 휴일에도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이런 내용 등을 담은 금융관행 개선 방안을 17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rbRx9KhDAqW


■ 올해 초임검사 기본급 월 300만원대…검찰총장은 795만원

올해 초임검사의 봉급은 300만원대, 검찰총장은 795만원으로 산정됐다. 이는 수당 등 그 밖의 보수를 제외한 호봉별 기본 급여다. 정부는 17일 오전 10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7회 국무회의를 열어 검사보수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의·의결한다.

전문보기: http://yna.kr/AdR79KmDAqz


■ 한국, 필리핀 꺾고 2회 연속 女월드컵 본선 진출 성공

여자 축구 대표팀이 처음으로 2회 연속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 월드컵 본선 무대를 밟게 됐다. 윤덕여 감독이 이끄는 여자 대표팀은 17일(한국시간) 요르단 암만의 암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여자 아시안컵 5위 결정전에서 필리핀에 5-0 완승을 거뒀다. 장슬기(인천 현대제철), 이민아(고베 아이낙), 임선주(인천 현대제철), 조소현(아발드네스)가 차례로 득점포를 터뜨렸다.

전문보기: http://yna.kr/yXRi9KzDAr4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