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컨테이너 야간반납 금지 등 잘못된 관행 바꾼다"

입력 2018-04-27 14:14   수정 2018-04-27 14:22

부산항만공사 "컨테이너 야간반납 금지 등 잘못된 관행 바꾼다"
"내부청소 등 떠넘기면 선사 인센티브 삭감해 트레일러 기사 직접 보상"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부산항만공사가 컨테이너 반납시간 제한, 컨테이너 내부청소 등의 트레일러 기사 떠넘기기와 같은 잘못된 관행을 개혁하겠다고 나섰다.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은 27일 "24시간 가동하는 글로벌 허브항만에서 시간을 정해 컨테이너 반납을 제한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24시간 반납이 이뤄지도록 고치겠다"고 밝혔다.


현재 부산항을 이용하는 선사 대다수는 오전 8시나 9시부터 오후 5시 또는 5시 30분까지만 빈 컨테이너 반납을 받고 있다.
우 사장은 "26일 국내외 주요 선사, 터미널 운영사 관계자들과 긴급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협의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며 "조만간 24시간 반납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항만공사는 5월 초에 부산항에 기항하는 50여 개 선사 관계자들을 모아 이러한 방침을 공표하고 24시간 반납을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야간 반납 활성화를 위해 선사에 지급하는 인센티브를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우 사장은 또 내부청소가 안 됐거나 파손된 컨테이너를 트레일러 기사들이 수리 세척장까지 무상으로 옮겨주고 다른 컨테이너를 배정받느라 시간을 허비하는 문제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수입 위험물을 담은 컨테이너 외부에 붙은 스티커 제거작업을 트레일러 기사들이 부당하게 떠맡는 잘못된 관행도 고치겠다고 약속했다.


스티커제거 문제는 선사와 화주들이 상대방 책임이라고 주장하며 맞서는 바람에 중간에 낀 트레일러 기사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선사들은 화주에게 컨테이너 원상회복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화주들은 선사에 컨테이너 청소비를 지급하므로 선사의 책임이라고 반박한다.
이런 와중에 선사들은 스티커를 제거하지 않은 컨테이너는 터미널 반납을 막아 기사들이 어쩔 수 없이 안전 장구도 없이 컨테이너에 매달려 칼과 가스 토치 등을 이용해 제거하다가 땅으로 떨어지거나 칼날에 베이는 등 중상을 입는 일도 흔하다.
항만공사는 선사가 이 문제를 화주 단체와 협의해 해결하고 기사들에게 떠넘기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 사장은 "트레일러 기사들은 항만물류산업계에서 가장 약자라며 사회정의 차원에서라도 기사들이 더는 불이익을 당해서는 안 된다"며 "내부청소나 스티커제거 등 기사들이 하지 않아도 되는 부수적인 일을 떠넘겨 기사들의 시간 손실이 발생하면 반드시 금전적인 대가를 지급해야 한다는 것이 항만공사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우 사장은 "선사들이 이러한 잘못된 관행을 고치는 것을 거부하거나 협조하지 않는다면 항만공사가 선사들에 지급하는 인센티브를 활용해 기사들이 손해 보는 부분을 직접 보상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대신 해당 선사에는 그만큼 인센티브를 삭감하겠다고 덧붙였다.
항만공사가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선사들에 지급하는 인센티브는 연간 300억 원에 가깝다.
항만공사는 컨테이너 24시간 반납과 더불어 반·출입 예약제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컨테이너 반·출입 시간이 분산되면 터미널 운영사의 장비 운용에 여유가 생겨 기사들의 대기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본다.
터미널 내 수리 세척장에서 트레일러 기사들에게 컨테이너 문을 열도록 강요하는 일도 금지하도록 하겠다고 우 사장은 밝혔다.
외국에서 들어오는 빈 컨테이너 내부의 각종 쓰레기와 화학물질, 벌레 등 외래생물로 인한 트레일러 기사들의 건강 위해 요소와 생태계 영향 등에 대해서는 해양수산부가 실태를 파악하고 외국의 사례를 조사해서 기준을 마련해 전국 항만에 적용하고 관련 제도도 개선할 방침이라고 우 사장은 전했다.
우 사장은 "잘못된 관행이 오랜 세월 방치됐는데 이번에는 완전히 바로잡을 때까지 끝까지 추진하겠다"며 "항만공사 퇴직자 등을 활용해 3개월 동안 이행실태를 관리하도록 하고 항만공사 담당 간부들이 직접 트레일러 기사들로부터 부당한 업무 떠넘기기 등을 신고받아 해당 선사나 터미널 운영사들이 시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lyh9502@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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