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정부가 반대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추진한 신공항 타당성 재검토 연구 용역이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기본설계도 해를 넘기게 됐다.
타당성 재검토 및 기본설계 용역에 참가한 업체가 최근 계약을 포기해 용역이 처음부터 다시 진행돼야 하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7일 제주 제2공항 건설 관련 신공항 타당성 재검토 용역을 최근 재발주했다고 밝혔다.
당초 용역 업체로 선정된 유신컨소시엄이 최근 정식 계약을 앞두고 사업에서 철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타당성 재검토는 국토부가 과거 수행한 제2 신공항 타당성 검토 결과를 재검토함으로써 당시 검토 과정에 오류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유신 측은 타당성 재검토 결과 큰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나오면 기본설계까지 수행하기로 했었다.
국토부는 앞서 2015년 11월 현 제주공항의 혼잡과 안전 위험 등을 이유로 제2 공항 건설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타당성 용역을 통해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 약 500만㎡ 부지에 2025년까지 4조8천700억원을 들여 연간 2천5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제주 제2공항을 짓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 측이 "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검토에서 예정 지역의 안개 일수 등 통계 오류가 있었고 오름의 훼손 가능성도 제대로 짚지 못했다"며 반대 여론을 제기했다.
이에 국토부는 반대 측과 협의를 통해 타당성 조사에 대한 재검토를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작년 12월 타당성 재검토와 기본설계를 함께 묶은 연구용역이 발주되자 반대 측은 강하게 반발했다. 기본설계를 바로 이어서 하는 타당성 재검토 용역은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유신 측이 애초 제2공항 타당성 검토 용역에 참가했던 전력이 있어서 중립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연구용역이 원점에서 재출발하게 됨에 따라 이후 추진 일정도 뒤로 밀릴 수밖에 없다.
당초 정부는 이달 중 타당성 재검토 연구용역을 끝내기로 했으나 용역은 업체 재선정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나 끝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업체 선정과 관련해 잡음이 너무 많았는데 마침 업체 측에서 먼저 계약을 포기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이라며 "용역 결과가 나와도 믿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보다는 애초에 갈등 요소를 줄이고 간다는 측면에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업체를 다시 선정한다고 해도 이를 둘러싼 갈등이 잘 해결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반대 측은 여전히 연구용역에서 타당성 재검토와 기본계획 수립을 분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연구용역 자체가 아니라 유입인구 과잉 등을 이유로 공항 건설 자체에 대한 반대 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제주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과 제주대 '공동자원과 지속가능사회 연구센터'는 지난달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도민 여론조사에서 제2공항 건설계획을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이 42.7%로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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