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33개 기관서 운영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서울시가 7년간 총 347억 원의 공사장 임금체불을 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시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가 장비·자재대금·근로자 임금체불·공사대금 체불 등 총 2천140건의 민원을 해결한 결과다.
2011년 309건으로 시작된 민원 접수는 작년 451건(체불금 90억 원 해결)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2016년부터 시 발주공사뿐만 아니라 민간공사까지 대상을 확대한 이후 이용자가 더욱 증가한 것으로 시는 분석하고 있다.
관급공사의 경우 체불 유형은 장비·자재대금이 52%, 임금체불이 3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체불 기간은 3개월 이하가 78%, 체불금액은 500만 원 이하가 84%로 나타났고 민간공사 또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서울시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는 현재 본부·사업소·자치구 등 총 33개 기관에서 운영 중이다.
신고센터 전용전화(☎ 02-2133-3600)나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를 이용하면 된다. 시청 방문이나 120다산콜센터로도 신고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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