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선언·평화체제 구축으로 한반도 통일 기반 마련돼야"
40여 년 민주화·통일운동 헌신…"6·15선언은 통일 이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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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남북한 민간교류의 접점을 늘려나가는 게 바로 통일운동입니다."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이창복(80) 상임대표의장은 이 시대 대표적인 통일운동가 가운데 한 명이다. 그가 이끄는 6·15위원회는 민간교류를 통해 통일을 앞당겨보자는 취지에서 결성된 통일운동연대기구다. 이 기구는 2000년 남과 북의 정상이 처음으로 만나 민간교류의 물꼬를 텄던 '6·15 남북 공동선언'에 정신적 기반을 두고 있다.
작년 말까지만 해도 한반도는 군사적 긴장이 극에 달했다. 일촉즉발의 위기에 처해 있던 한반도의 전운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말끔히 걷혔다.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치러진 것이다. 그 동기 부여를 6·15위원회가 했다. 6·15남측위와 북측위 대표단이 작년 중국에서 만나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어보자고 의기투합했다. 이 의장은 "민간의 약속이 남북한 정부 차원의 약속으로 이어진 대표적인 사례 가운데 하나"라며 통일로 가기 위한 민간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6·15선언 18주년을 앞두고 이 의장을 만났다.
--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때 남북공동응원단장을 맡았다.
▲ 올림픽 기간 민간교류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고 보람을 느꼈다.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르게 한 동기 부여도 민간이 했다. 작년 4월 중국 선양(瀋陽)에서 6·15남측위와 북측위 대표단이 만나 북한선수단의 참여와 공동응원단 구성을 통해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자고 합의했다. 이 민간의 약속이 남북한 정부 차원의 약속으로 이어져 현실화됐다. 올림픽 기간 초기에는 관중에게 한반도기를 나눠주면 거절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으나 경기가 거듭될수록 한반도기를 소중하게 간직하며 북한응원단과 교감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분단 70년을 맞은 겨레가 동질성을 되찾고 서로를 이해하려면 자꾸 만나야 한다.
-- 6·15위원회는 언제 결성됐나.
▲ 남과 북에서 합법적으로 출범한 첫 통일운동 단체다. 2000년 6월 15일 평양에서 개최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남북 첫 정상회담에서 평화통일을 위한 '6·15 남북 공동선언'을 했다. 이로부터 5년 후인 2005년 민간 차원에서 6·15정신을 실천해나가자는 취지에서 '6·15 공동선언 실천위원회'가 결성됐다.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과 북, 해외 인사들이 폭넓게 참여해서 만들어진 상설 기구다.
이 기구는 남과 북, 해외 등 3개의 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측위원회의 경우 노동자, 농민, 여성, 청년·학생, 교육, 학술, 언론, 문화예술, 체육 등 9개의 부문별 본부와 전국적으로 15개의 지역별 본부를 두고 있다. 남측위는 우리나라 7개 종단을 비롯해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등 진보와 보수를 뛰어넘어 다양한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 어떤 활동을 하나.
▲ 6·15위원회 결성선언문에도 담겨 있듯이 사상과 제도, 종교, 지역의 차이를 뛰어넘어 민족 대단결의 모체 역할을 하려 한다. 6·15 민족공동행사는 지금까지 모두 5차례에 걸쳐 개최했다. 2005년에는 평양에서 6·15행사, 서울에서 8·15행사가 각각 열렸다. 2006년 6·15행사는 광주, 2007년과 2008년 6·15행사는 금강산에서 열렸다. 2008년 이후에는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남북한 당국이 승인하지 않아 공동행사의 맥이 끊겼다.
-- 6·15행사는 어떻게 치르나.
▲ 대표적인 남북공동행사는 6·15와 8·15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념식과 문화예술공연이다. 부문별로는 노동자통일축구대회, 여성문화한마당, 농민통일한마당, 청년·학생들의 유적지 답사 등 다양한 남북교류사업이 있다. 남북공동행사와 별도로 각 지역본부에서 시·군과 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통일마라톤·걷기대회, 통일골든벨, 통일교육사업 등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6·15선언 18주년이 되는 해이고 역사적인 3차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된 해여서 여러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남북 정상 간 합의 내용을 민간 차원에서 어떻게 이행할 수 있는지가 주된 의제가 될 것이다.
-- 6·15선언의 의의를 되새겨본다면
▲ 분열과 대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 화해와 단합, 통일의 새 시대를 열자는 민족대단결 선언이다. 또 통일의 원칙과 방안에 대해 큰 줄기를 제시한 평화통일의 이정표다. 6·15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2007년 10월 4일 평양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한 제2차 공동선언)을 토대로 문재인 정부가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수 있었고 4·27 판문점선언도 끌어낼 수 있었다. 6·15선언과 10·4선언을 더 구체적으로 실천해보자는 의지의 표현이 바로 판문점선언이다.
-- 6·15위원회가 민간교류에 역점을 두는 이유는.
▲ 통일운동이 별것 아니다. 민간교류 확대다. 남과 북이 오랜 기간 단절된 것은 위정자들의 책임이 크다. 문화, 언어, 풍습이 같은 한민족으로서 서로 가까이하려는 응집력이 강한데도 정치인들이 인위적으로 떼어놓았다. 냉전체제가 종식된 마당에 이념의 차이 때문에 오가지 못 하고 갈라져 있다는 상황은 말이 안 된다. 민간 차원의 인적교류가 이루어지면 사람뿐 아니라 자본이 오가게 된다. 자본의 왕래는 저쪽의 경제개발에 도움을 준다. 북측의 경제가 우리와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서면 통일이 더 가까워진다. 민간교류를 통일운동이라고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민간교류의 장애라면.
▲ 이명박·박근혜정부 때 남북교류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북한 주민 접촉은 신고 사항이다. 제3국에서 북한 대표단을 만나려면 사전 신고를 하고 접촉한 뒤 결과 보고서를 내면 된다. 그 과정에서 범법행위가 있었다면 처벌하면 된다. 그런데 당시 정부는 북한 주민 접촉 신고를 하면 아예 접수하지 않았다. 그렇게 해놓고 북측 인사를 만나면 사전 신고를 하지 않았다며 과태료를 부과했다. 과태료가 1인당 100만 원이었는데 2년 전부터 200만 원으로 올랐다. 그동안 쌓인 과태료가 1억 원 가까이 된다. 6·15위원회는 남과 북이 승인한 합법적 통일단체다. 결성 당시에는 정부의 재정적 지원도 있었으나 이명박·박근혜정부 시절에는 재정적 지원은커녕 북측과 접촉조차 철저히 막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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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 계획과 바람은.
▲ 6·15와 10·4선언, 8·15 때 남북 공동행사를 재개해 꾸준히 이어나가겠다. 북한에서 열리는 단군제도 남측 대표단을 파견하려 한다. 특히 내년은 3·1절 100주년이 되는 해다. 지금부터 준비에 들어가 남북 공동행사를 성대하게 치러 민족의 대단결을 도모하는 계기로 삼겠다. 6·15위원회의 부문별 조직도 활성화해서 남북교류를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남북·한미·북미 정상회담이 탄탄대로가 아니라 갈지자걸음을 걷고 있다. 주된 이유는 서로를 믿지 못하는 분위기 때문이다. 신뢰가 핵이다.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종전선언과 평화체제가 구축되고 이를 바탕으로 평화통일의 길로 들어서길 간절히 바란다.
※ 이창복 의장은 70년대 후반부터 민주화와 통일운동에 뛰어들었다. '민주화'와 '통일'은 동전의 양면처럼 그의 삶을 관통하는 양대 화두다.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사무처장·부의장(1984~1988년),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 상임의장(1989~1991년), 민주주의민족통일 전국연합 상임의장(1993~1998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1998~2013년), (사)통일맞이 이사장(2013~2015년) 등 이 의장의 이력이 이를 웅변한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는 새천년민주당 공천으로 고향인 강원도 원주에서 출마해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전성옥 논설주간)
sungo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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