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만에 대만 철도 시장 진출…"현장조사로 고품질 차량 제안"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정성호 기자 = 현대로템[064350]은 4일 대만 철도청(TRA)이 발주한 총 9천98억원 규모의 교외선 전동차 520량 납품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는 대만 시장에서 발주된 철도차량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현대로템이 공급할 전동차는 대만 전역에 배치돼 운행될 예정이며, 전량이 창원공장에서 생산돼 2024년까지 납품된다.
이번에 수주한 교외선 전동차는 10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운행 속도는 시속 130㎞다.
자체 개발한 열차 종합관리 시스템인 TCMS(열차 제어·감시 시스템)가 적용돼 에너지 저감 운전이 가능하며, 차량기지에서 차량 상태와 고장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해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충전용 콘센트와 USB 포트,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신선한 공기를 자동 공급하는 공조장치, 차량 정차 시 에어컨 소음 일시감소 기능 등 편의사양도 여럿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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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수주로 현대로템은 1999년 대만 철도청에서 전동차 56량을 수주한 이후 19년 만에 다시 대만 철도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대만은 최근 노후 철도 인프라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며 앞으로 8년간 약 35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이다.
이번 사업은 이런 투자 계획의 첫 사업이다.
대만은 그동안 프랑스·이탈리아 등 유럽과 일본 기업에 대한 신뢰가 높아 현대로템의 진출이 어려웠다. 현대로템은 2011년 타이중(臺中)시 녹선 경전철 E&M(전기·기계 분야) 38량 사업, 2015년 신베이(新北)시 삼앵선 경전철 E&M 58량 사업 등 각종 입찰에 참여했으나 매번 유럽과 일본 경쟁사들에 밀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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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번 수주전에서는 철저한 현장조사를 통해 고품질 차량을 제안해 수주에 성공하면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회사 관계자는 "좌석 등받이가 낮아 불편하다는 승객들의 의견과 시승기를 반영해 좌석 상단에 헤드레스트 설치를 제안했고, 대차·제동장치 등 주요 핵심부품에 대한 품질보증 기간도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는 등 승객과 발주처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풍부한 전동차 사업 수행 실적·노하우도 수주의 원동력이 됐다고 현대로템은 덧붙였다.
현대로템은 1973년 화차 30량을 수주하며 대만 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래 전동차 400량과 객차 336량 등 총 766량을 대만에 납품했다. 이번 수주까지 합쳐 총 1천286량의 철도차량을 수주했다.
hyunmin623@yna.co.kr, sisyph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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