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공동제작…19∼27일 방송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EBS TV는 19일부터 창사특집으로 '다큐프라임: 5원소-문명의 기원' 편을 방송한다고 15일 소개했다.
'5원소-문명의 기원'은 한중 공동제작 동서양 문명사 시리즈로, 인류와 다섯 원소 간의 관계를 과학적 분석과 역사적 사건, 물질과 인간의 공존 철학이라는 렌즈로 면밀하게 탐색한 프로그램이다.
인류는 물, 나무, 철, 불, 흙 다섯 가지 원소의 힘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도구와 기계를 만들어 문명을 건설했다.
제작진은 나무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역사, 흙에서는 쟁기와 농업의 역사, 물에서는 상하수도의 역사, 철에서는 제철과 시계·철도의 역사, 불에서는 화약과 대포·도자기의 역사를 담아냈다.
1부 '나무, 지식을 담다'에서는 나무로 종이를 발명한 중국, 세계의 모든 지식을 필사한 이슬람, 인쇄혁명을 이룬 유럽 간 얽히고설킨 문명의 굴레를 다룬다.
2부 '흙, 생명을 품다'는 가축을 길들이고 농기구를 개발하며 씨앗을 뿌리고 경작을 시작한 인류의 문명사를 다룬다.
3부 '물, 위대한 순환'은 중동 카나트, 인도의 거대한 계단식 우물 등 저마다의 방식으로 물과 함께한 인류 역사를 찾아간다.
4부 '철, 인류의 견고한 욕망'에서는 전쟁 풍경을 바꾼 중세 유럽의 칼, 사람 뼈를 넣어 만든 인골신검 등을 살펴보고, 5부 '불, 문명과 야만의 두 얼굴'에서는 방한과 살상 무기 등 활용법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불의 역할을 조명한다.
1부 19일, 2부 20일, 3부 25일, 4부 26일, 5부 27일 오후 9시 50분 방송.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