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부산항만공사가 환적화물을 부두 간에 수송하는 트레일러 기사들에게 운송료 일부를 지원하기로 한 약속을 1년 만에 이행한다.
항만공사는 2017년 8월 1일부터 12월 31일 사이에 부산항의 한 부두에 내린 환적화물을 다른 부두로 옮긴 트레일러 기사들을 대상으로 운송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고 부산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고 19일 밝혔다.
1차로 이달 11일부터 20일까지, 2차로 21일부터 8월 9일까지 신청을 받아 운송사의 배차정보 등과 대조하고 나서 7월과 9월에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20피트, 40피트 등 컨테이너 크기와 관계없이 개당 2천원씩을 지급할 방침이다.
항만공사는 7~12월 부두 간에 옮겨진 환적 컨테이너가 35만개 정도인 것으로 추정한다.
따라서 전체 지원금액은 7억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항만공사는 지난해 환적화물을 수송하는 영세업체와 기사들이 터무니없이 낮은 운송료 현실화를 요구하며 8월부터 운송거부에 나서겠다고 선언하자 물류차질을 막기 위해 개당 2천원의 지원금을 자체 예산으로 지급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20피트짜리 기준으로 연간 1천만개가 넘는 부산항의 환적화물 가운데 30%가량이 한 부두에서 내려진 뒤 다른 부두로 옮겨져 배에 실린다.
환적화물을 옮기는 트레일러는 200여대, 기사는 300여명에 이른다. 이들이 차를 멈추면 부산항 전체가 심각한 물류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항만공사는 운송비 일부 지원, 환적화물 수송업체들의 실태조사, 이를 토대로 한 구간별 적정 운송료 산정, 환적화물 운송사 통합 등 장기 발전방안 마련을 약속했고 업체들은 이를 받아들여 운송거부를 유보했다.
항만공사는 선사에서 물량을 받아 영세업체에 하청주는 대형운송사들이 적정운임을 주지 않아 생긴 일이라며 대형운송사들도 개당 2천원씩을 부담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
항만공사는 이후에도 계속 대형운송사들을 설득했지만 끝내 실패하자 결국 자체 예산만으로 개당 2천원씩을 지급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대형운송사라는 계약 당사자가 있는 상태에서 공사가 단독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면 감사에서 지적될 우려가 있지만 공기업으로서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부산항의 원활한 물류를 위해서 영세한 트레일러 기사들을 한시적으로나마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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