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교육부, '학령인구 감소 대응' 포럼 개최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저출산으로 인한 학생 수 감소 위기를 학생 개인의 창의성을 살리는 '맞춤형 교육'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교육부는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학령인구 감소와 학교의 대응'을 주제로 포럼을 연다고 20일 밝혔다.
교육부는 이날 포럼이 출산율 저하로 인한 교육환경 변화와 관련해 학생·학부모의 삶을 존중하는 교육정책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발제를 맡은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에 따르면 학령인구인 6∼21세 인구는 2015년 892만명에서 2025년 708만명으로 줄어들어 향후 10년간 184만명 감소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 문제를 교육의 질 관점에서 보면 절망적이지만은 않다는 게 박 교수의 분석이다.
지금까지는 학생이 많아 일제식 교육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 앞으로는 학생 수가 크게 줄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기에 필요한 개인 맞춤형의 질 높은 교육을 하는 게 쉬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고급화된 교육을 제공하려면 적정 학급 규모를 명확하게 분석해 학급당 학생 수 감축에 나서야 하고, 학교와 공공시설이 공존하는 시설복합화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교수는 다만, 교육계가 변화에 적응하며 미래에 적합한 교육시스템을 만들려면 학생 수가 줄어든다고 국가의 교육 예산이나 교원 수를 함께 줄여서는 안 된다는 점도 강조할 계획이다.
이어진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 제언을 한다.
장덕호 상명대 교수는 표준화된 교육과정, 일방향 강의식 수업 등 산업화 시대의 교육을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으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구정화 경인교대 교수는 학생 수가 줄어도 고려인 4세, 역이민자 등 새로운 배경의 학생들이 늘어날 것이므로 사회통합과 차별 해소를 위해 다문화 교육과정을 정교하게 설계하자고 주문할 예정이다.
이 현 우리교육연구소 소장은 선행학습과 사교육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해결할 방안으로 학교 공간을 오후 3시 30분까지의 정규학교와 오후 3시 30분∼7시의 방과후센터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cind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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