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 고용유지 위해 10억원 지원…어시장 종사자는 어려움 가중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한일어업협정 지연으로 2년째 어장을 잃은 부산지역 대형선망 업계의 어획손실이 38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2016년 7월 이후 한일어업협정이 체결되지 않으면서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들어가지 못한 대형선망 업계의 어획손실이 380억원에 달한다고 21일 밝혔다.
부산지역 대형선망 업계는 일본 배타적경제수역에서 주로 고등어 등을 잡아왔으나 한일어업협정이 지연되면서 2년째 어장을 잃고 어려움을 겪어왔다.
여기에다 고등어 자원도 크게 줄면서 올해 처음으로 매년 4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로 정했던 휴어기를 7월 1일까지로 1개월 연장할 정도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고등어 생산량의 90% 이상을 잡아왔던 대형선망 업계의 어획량은 2015년 21만6천t에서 2016년에 21만t으로, 지난해에는 14만4천여t으로 급감했다.
이 여파로 최근에는 선사 1곳이 최근 도산해 수십 명의 선원이 일자리를 잃기도 했다.
선망업계는 늘어난 휴어기 동안 선원들에게 유급휴직을 하기로 하고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 지원사업 대상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늘어난 휴어기 1개월 간 선원 임금 가운데 통상임금에 해당하는 180만원 가량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다.
부산지역 23개 선단 800여 명의 선원에게 모두 10억4천만원이 지원된다.
하지만 대형선망 업계의 휴어기로 일감을 잃은 부산공동어시장 중도매인과 항운노조원 등 수산 관련 종사자들은 정부 지원에서도 벗어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대형선망 업계가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0%를 웃돌아 공동어시장을 중심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수입이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한일어업협정 지연으로 어장은 좁아지고, 고등어 등 주요 어획물의 어자원도 고갈돼 수산업계의 어려움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서둘러 어업협정을 체결하고 어업인 지원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josep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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