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카타르와 육로국경에 운하건설 추진" 보도…압박용 심리전 관측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걸프만에 둘러싸여 있는 '소국' 카타르의 유일한 육로국경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접하고 있다.
길이 61㎞에 불과한 이 국경은 작년 6월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집트,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이 카타르와 단교하면서 폐쇄됐다. 단교 이유는 카타르가 테러조직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란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다.
카타르에 대한 집단 따돌림을 주도하는 사우디가 이번에는 이 국경을 따라 운하를 파 카타르를 '섬나라'로 만드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21일(현지시간) 사우디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사우디가 실제로 운하를 건설할지, 아니면 260만 명의 카타르 주민을 불안에 빠뜨리는 선전전에 불과한지는 불분명하다.
사우디 일간 '메카'에 따르면 5개 해외업체가 운하건설 입찰 참여를 요청받았으며 입찰은 지난 18일 마감됐다. '살와 수로'로 불리는 이 사업의 낙찰자는 90일 안에 발표되고 운하건설은 1년 안에 끝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운하의 폭은 약 198m, 깊이는 약 40m로 카타르 국경에서 불과 966m가량 떨어져 있고 건설비용은 약 7억4천500만 달러(8천260억 원)로 추산된다는 현지 온라인신문 '사브크'의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방적 운하건설은 국제법 위반 소지가 있는 가운데 미 워싱턴에 있는 아라비아재단의 창업자 알리 시하비는 이런 구상에 대해 사우디의 심리전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사우디 정부와 관련 기관이 운하건설 보도를 확인해주지 않는 것도 이 같은 관측을 부추긴다.
오히려 그는 "운하건설은 카타르에 호의를 베푸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우디에 육로국경이 완전히 노출된 카타르에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참호'를 만들어주는 셈이라는 것이다.
미 브루킹스연구소의 브루스 리델 선임연구원도 운하건설 보도들을 심리전의 목적으로 판단하고 이 전략이 실패할 것으로 예상했다.
카타르가 사우디를 비롯한 주변국의 경제·금융 압박을 대체로 견디고 있고 다른 나라와 연결되는 항공로와 해로는 열려있는 상황에서 운하건설은 별 효과도 없이 사우디에 비용 부담만 안겨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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