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엄마, 밤 10시에 공기청정기 산다…신세계몰 분석

입력 2018-07-01 06:09  

30대 엄마, 밤 10시에 공기청정기 산다…신세계몰 분석
미세먼지 극성에 환경 상품 불티…모바일매출 66%로 PC의 두 배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올 상반기 신세계몰의 쇼핑 트렌드 키워드는 ▲ 30대 엄마 ▲ 모바일 ▲ 미세먼지 관련 상품 ▲ 밤 10시로 요약됐다.
1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자사 온라인쇼핑몰인 신세계몰의 상반기 가장 큰 소비자는 30대 여성이었다.
상반기 미세먼지가 소비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여서 공기청정기 등 미세먼지 관련 상품 매출이 크게 늘었으며 퇴근 이후 시간인 오후 10시대 매출이 가장 높았다. 매출 중 66%가 모바일로 PC 매출을 크게 앞질렀다.
올 상반기 신세계몰 전체 매출 중 30대 매출 비중은 39%로 1위를 차지했다.
30대가 온라인 시장의 가장 '큰손'이었으며 40대(37%), 50대(11%), 20대(10%)가 그 뒤를 이었다.
신세계몰은 "모바일을 통해 30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는 품목을 확인한 결과 아동 관련 상품과 화장품이 나란히 1, 2위였다"며 "30대 중에서도 육아 맘들의 매출이 특히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쇼핑을 PC가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주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세계몰 매출을 모바일과 PC로 나누어 살펴보면 모바일 비중이 2016년(53%) 처음으로 50%를 넘어섰으며, 지난해 61%, 올해 상반기는 66%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불과 4년 전인 2014년만 해도 PC 매출이 75%로 모바일매출의 세 배나 됐지만, 올해 상반기는 상황이 뒤바뀌어 PC 매출이 모바일(66%)의 절반 수준인 34%에 머물렀다.
연령대별로는 20대와 30대 모바일 사용 비중이 각각 74%, 71%로 가장 높았으며, 40대(60%), 10대(58%), 50대(51%)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더욱 심해진 미세먼지·황사로 상반기 환경 관련 상품이 날개 돋친 듯 팔렸다.
공기청정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늘었으며 미세먼지 탓에 밖에서 빨래 말리기가 어려워지자 빨래건조기 매출도 이 기간 1.5배 이상 늘었다.
집 안에서 운동하는 사람이 늘면서 트레드밀, 요가 매트, 실내자전거 등 홈 트레이닝 관련 상품 매출도 7배나 늘어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온라인쇼핑 매출을 시간대별로 분석한 결과 퇴근 이후 잠들기 전인 오후 9∼11시가 가장 높았으며, 특히 오후 10시대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40∼50대는 오후 9∼10시, 20∼30대는 오후 10∼11시, 10대는 낮 12시∼오후 1시에 가장 많이 쇼핑했다.
김예철 신세계몰 상무는 "올 상반기 온라인몰 쇼핑 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 고객 계층·시간대별 맞춤 프로모션과 다양한 모바일 전용 상품과 이벤트를 내놓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표] 신세계몰 상반기 연령대별 매출 비중

┌──────┬──────┬─────┬─────┬─────┬─────┐
│연령│20대│ 30대 │ 40대 │ 50대 │60대 이상 │
├──────┼──────┼─────┼─────┼─────┼─────┤
│ 매출 비중 │10% │ 39%│ 37%│ 11%│3%│
└──────┴──────┴─────┴─────┴─────┴─────┘

[표] 신세계몰 연도별 모바일·PC 매출 비중

┌────────────┬────────────┬───────────┐
│ 연도 │ 모바일 │ PC │
├────────────┼────────────┼───────────┤
│ 2014년 │ 25% │ 75% │
├────────────┼────────────┼───────────┤
│ 2015년 │ 41% │ 59% │
├────────────┼────────────┼───────────┤
│ 2016년 │ 53% │ 47% │
├────────────┼────────────┼───────────┤
│ 2017년 │ 61% │ 39% │
├────────────┼────────────┼───────────┤
│ 2018년 상반기 │ 66% │ 34% │
└────────────┴────────────┴───────────┘

[표] 신세계몰 올해 상반기 미세먼지 관련 상품군 매출증가율

┌───────┬───────┬───────┬──────┬──────┐
│구 분 │ 공기청정기 │ 빨래건조기 │ 건강식품 │홈 트레이닝 │
├───────┼───────┼───────┼──────┼──────┤
│ 매출증가율 │ 20% │ 162% │16% │700%│
└───────┴───────┴───────┴──────┴──────┘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