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된 세월호 원형 보존하고 기억관 조성해 추모·교육장으로"

입력 2018-06-29 20:07   수정 2018-06-29 20:10

"손상된 세월호 원형 보존하고 기억관 조성해 추모·교육장으로"

세월호 선조위 '선체처리 국민공청회'
진도·안산·목포 등 거치 후보지 선정…내달 20일께 최종 결정
"세월호 기억하고 치유·교육하는 공간 만들어야"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세월호 선체를 손상된 그대로 보존해 전시하면서 별도 복합관을 마련해 희생자를 추모하고 안전 의식을 높이는 공간으로 삼는 방안이 추진된다. 세월호의 닻 등을 떼어내 세월호 참사의 상징물로서 전국에 전시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는 29일 오후 서울 중구 소공로 포스트타워에서 '세월호 선체 보존·처리 국민공청회'를 열고 그동안 선조위가 검토한 다양한 선체 처리 방안을 소개했다.

◇ 세월호 원형 보전키로…진도·안산·목포 후보지로 유력
정현묵 선조위 조사3과장은 이날 '세월호 선체보존처리 계획안'을 발표하면서 "선체는 손상된 상태로 원형을 보존하고 별도의 복합관을 건립해 기억·교육·추모·치유 등 통합기능을 하는 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세월호 거치 후보지로는 목포, 안산 대부도, 진도 등 3곳이 뽑혔다.
목포에 선체를 보존하는 경우 현재 세월호 거치 장소에서 약 2㎞ 떨어진 목포신항 배후부지에 선체를 거치하고 약 3천500㎡ 부지에 별도 건축물을 지어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안산 대부도에 선체를 보존할 경우 2020년 준공 예정인 해양안전체험관과 연계해 복합관을 마련하고 선체 화물칸, 거주구역 등에 소규모 체험통로를 만들어 활용하는 안이 제시됐다.
세월호가 침몰한 진도 팽목항 인근 서망항도 거치 가능 장소로 꼽혔다.
서망항 인근에는 2021년 개관을 목표로 국민해양안전관이 들어서는데, 이와 연계해 대부도와 마찬가지로 복합관을 마련하고 선체를 이용하자는 계획이다.

소요 비용은 목포의 경우 428억원 수준으로 추산됐고, 안산 대부도와 진도 서망항은 세월호 선체 이동을 위한 준설 공사가 필요해 각각 1천155억원, 73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선조위는 선체 보존과 별도 복합관 운영은 국립세월호생명기억관(가칭)에 맡기는 것을 제안했다.
기억관 운영에는 매년 36억∼44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했다.
정 과장은 "다음달 20일께 선체 보존처리 계획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선조위는 그동안 선체 처리와 관련해 ▲ 원형 육상 거치 ▲ 원형 해상 접안 보존 ▲ 파손 원형 별도 복합관 보존 ▲ 원형 수중 보존 ▲ 선수부 복원 활용 ▲ 파손 객실 활용 ▲ 구상 선수 활용 ▲ 상징물 활용 ▲ 해체 재활용 등 9개 안을 두고 검토를 벌여왔다.
또 지난달 국민 1천명을 대상으로 세월호 보존·처리 방안 설문조사를 벌였다.
설문 결과 세월호 활용 방안으로는 추모·애도(29%), 안전체험(21%), 기억전시(19%), 박물관(16%), 전문교육(14%)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선체 보존에 대해서는 전체보존(46%)을 선택한 응답이 절반에 가까웠고 일부 보존(22%), 폐기(15%), 상징물 활용(12%) 등 순이었다.
거치 장소로는 진도(37%), 안산(26%), 목포(21%), 인천(6%) 순으로 나타났다.

◇ "9·11 기념관처럼 세월호 생생히 기억하고 치유하는 공간 만들어야"

이어진 토론에서는 세월호 선체 활용과 관련한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전치형 카이스트 교수는 미국이 9·11 테러 이후 참사 현장에 조성한 추모관과 박물관을 언급하며 "참사의 현장인 선체를 보존하는 것은 참사를 이해하고 기억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 선체를 두고 배가 전복돼 침몰한 과정을 반복적으로 고통스럽게 복기하는 것은 세월호로부터 안전사회로 나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석 도시연대커뮤니티디자인센터장은 "세월호 선체를 단순한 건축물로 활용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고민과 반성을 통해 우리 사회가 무엇을 향해 나아갈 것인지 성찰하는 공간으로 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김왕배 연세대 교수는 세월호 참사를 한국 사회 구성원이 경험한 '트라우마'로 규정한 뒤 "세월호 선체는 한국 사회의 집적된 모순이 형상화한 상징이며 동시에 트라우마 치유를 시작하고 그 이후를 상상해야 하는 공간"이라고 했다.
김 교수는 일상의 무관심 속에 세월호 트라우마가 잠잠해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며 "국가와 정부 관료, 전문가 집단에 의해 세월호가 독점되어선 안 되며, 시민사회의 참여와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명선 4·16 세월호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는 건축물 등 공간 건립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고, 생명존중과 안전교육, 사회적 불합리를 근절하는 공간으로 만들었으면 한다"고 했다.
이영범 건축학과 교수는 "세월호 선체 보존과 활용은 일방적인 추모사업이 아니라 애도의 사회화 과정"이라며 "이를 통해 어떤 가치와 메시지를 담을지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백종우 경희대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는 미국 '9·11 메모리얼'의 예를 들며 "메모리얼에는 희생자 2천983명 한명 한명의 생전 사진과 글, 업적, 영상 등으로 한 생명의 삶이 촘촘히 기록돼 있고 사고 당시를 생생히 증언하는 구조물이 전시돼 있다"며 "선체 보존과 함께 희생된 생명에 대한 기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창준 선조위원장은 "세월호는 단지 과거의 비극적인 사건으로 끝나지 않고 미래의 안전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초석이 돼야 한다"며 "오늘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선체 보존·처리 과정에 적극적으로 번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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