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는 타 지역 일자리 감소 정책"

입력 2018-07-02 21:13   수정 2018-07-03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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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는 타 지역 일자리 감소 정책"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현대자동차 노조는 2일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 "광주 일자리만 늘고 다른 지역은 일자리가 줄어드는 풍선효과를 가져올뿐이다"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가 타 지역 일자리 감소를 일으키는 것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타당성을 원점부터 재검토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2017년 말 현재 전 세계 자동차산업은 1억3천300만대 생산능력에 9천4백만 대 판매로 30% 공급과잉 상태이기 때문에 세계 곳곳에서 구조조정이 벌어지고 있으며 77년 간 세계 1위를 차지한 미국 GM 본사조차 부도로 정부의 자금을 지원받아 회생 절차를 밟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향후 친환경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차로 업계가 변화해 부품 수가 현재 3만 개에서 1만3천여 개로 감소, 급속하게 일자리가 줄 것"이라며 "이런 상황을 무시하고 광주형 일자리라는 지역 차원의 10만대 공장을 신설하는 것은 국내 자동차산업 전체를 무너뜨리는 잘못된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또 "국내 소형 경차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 판매 시장은 12만 대 수준임에도 광주형 일자리에 10만대 공장을 신설하는 것은 광주라는 한정된 지역 일자리 창출에만 집착하는 '눈 가리고 아웅'"이라며 "광주지역의 실업만 바라보며 타 지역 실업은 염두에 두지 않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를 강행하면 올해 임금협상과 연계해 총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파업 찬반 투표를 벌였으며 밤 늦게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임금을 기존 업계 평균의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자는 정책으로 광주광역시가 제안한 것이다.
광주시는 신규 자동차 생산공장 신설 사업을 이 형태로 추진했고, 현대차가 참여 의향서를 제출해 현재 협약을 앞둔 상태다.
cant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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