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일 공청회에 관계부처·김용근 자동차협회장 등 참석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윤보람 기자 = 미국 상무부의 '무역확장법 232조' 수입자동차 조사 공청회에서 국내 자동차업계 입장을 대변할 민관 합동 사절단 면면이 드러났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오는 19∼20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공청회에 강성천 산업부 통상차관보가 이끄는 민관 합동 사절단이 참석한다.
강 차관보는 공청회에서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입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에 우려를 표명하고 한국산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은 미국 안보에 위협되지 않는 만큼 관련 조치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이 같은 입장을 담은 의견서를 이미 제출했다.
공청회에는 외교부 수입규제대책반과 함께 이례적으로 기획재정부가 참석한다.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여러 부처가 다각도로 우리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서라고 산업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현대자동차[005380]는 앨라배마공장에서 13년 재직한 미국인 근로자 존 홀(John Hall)이 공청회 참석을 신청했다.
이 근로자는 신청서에서 앨라배마공장 덕분에 가족을 부양할 수 있었고 자동차 산업이 성장하면서 앨라배마주의 경제가 달라졌다고 밝혔다.
임원이 아닌 현장 근로자의 입을 통해 현대차의 미국 내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기여를 부각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김용근 회장도 사절단에 포함됐다.
김 회장은 공청회에서 현대·기아차, 한국GM, 쌍용차[003620], 르노삼성 등 국내 자동차업계를 대표해 관세가 한국은 물론 미국 자동차 산업에도 큰 피해를 준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문제는 이들 모두 공청회에서 발언할 기회를 얻을지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공청회 참석을 신청한 이들이 1천명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세가 각국 경제와 자동차 산업에 미칠 영향이 워낙 커 여러 국가와 관련 기업, 단체들이 대거 신청했기 때문이다.
주요 자동차 수출국인 캐나다, 멕시코, 일본, 유럽연합(EU)의 주미대사와 정부 관계자 등도 공청회 참석을 신청했다.
이들 모두 232조 자동차 조사의 부당함을 강조하면서 자국만은 관련 조치에서 제외되도록 외교력을 총동원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청회는 철강 공청회보다 하루 늘어난 이틀간 진행된다.
상무부는 최대한 많은 발언을 수용하도록 할 방침이지만 시간상 신청자 모두가 발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산업부는 업계와 협의를 통해 내주 중으로 사절단 명단을 확정할 방침이다.
bluekey@yna.co.kr,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