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 이용률 1위는 기가지니…만족률은 50% 밑돌아"

입력 2018-07-10 11:45   수정 2018-07-10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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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 이용률 1위는 기가지니…만족률은 50% 밑돌아"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인공지능(AI) 스피커의 보급률이 늘고 있지만, 기능이 초보적이어서 사용자들의 만족 수준은 낮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동통신 전문 리서치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4월 전국 14∼64세 휴대전화 사용자 1만2천580명을 조사한 결과 AI 스피커 사용경험률은 11%로 조사됐다.
플랫폼별 이용률은 KT[030200] '기가지니'(39%)가 가장 높았고, SK텔레콤[017670] '누구'(26%), 네이버 '클로바'(16%), 카카오[035720] '미니'(12%)가 뒤를 이었다.
구입경로는 통신사 콜센터나 대리점이 51%로 과반을 넘었고, 온라인 쇼핑몰이 21%, 경품·선물·이벤트가 15%로 나타났다.
사용경험자의 이용 만족률은 49%로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플랫폼별 만족률은 네이버 클로바가 54%로 가장 높았다. 다음은 카카오 미니(51%), KT 기가지니(49%), SK텔레콤 누구(45%) 순서였다.
불만족 이유는 '음성 명령이 잘 되지 않는다'(50%), '자연스런 대화가 곤란하다'(41%), '소음을 음성 명령으로 오인한다'(36%) 등 순이었다.
컨슈머 인사이트는 "현재 AI스피커 수준은 저장된 정보를 음성인식을 통해 서툴게 검색하는 장치에 가깝다"며 "어떤 플랫폼이 진짜 인공지능 같은 면모를 먼저 갖추는지가 사활을 가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YNAPHOTO path='AKR20180710080300017_01_i.jpg' id='AKR20180710080300017_0201' title='[컨슈머 인사이트 제공]' caption=''/>

srcha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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