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원회·시민갈등관리위원회 구성…허성무 시장, 운영계획 공개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이 31일 기자회견을 열어 공론화위원회, 시민갈등관리위원회 운영계획을 공개했다.
두 위원회 모두 시민 소통을 중요시하는 허 시장의 6·13 지방선거 공약이다.
공론화위원회는 마산 해양신도시 조성, 대형복합쇼핑몰인 신세계 스타필드 입점, 도시공원 민간특례 개발 등 지역민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대형 현안을 다룬다.
시민갈등관리위원회는 소규모 갈등이나 해묵은 민원 등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허 시장은 "시민 집단지성을 통해 시민의 뜻에 맞는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는 모델"이라고 두 위원회를 소개했다.
사회 각 분야를 대표하는 위원 20여 명 정도로 구성하는 공론화위원회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우선 지역·성별·나이 등을 적정비율로 반영한 대표성 있는 창원시민 500명을 모집해 '시민 풀'(POOL)을 구성한다.
시민 찬반 의견이 상충하는 현안이나 시민 청원, 시의회 제안 등 공론화가 필요한 쟁점 사안이 생기면 공론화위원회가 시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의제를 선정한다.
이어 시민 풀에서 선발한 50∼100명가량의 시민이 시민대표참여단을 구성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의제 해결 방안을 찾고 권고안을 시에 내놓는다.
문재인 정부가 지난해 10월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여부를 시민 공론화 과정에 맡겨 해결한 방식과 같다.
시민대표참여단이 공론화 주체로 활동하고 공론화위원회는 공정한 관리자 역할을 한다.
창원시는 의사결정에 관여하지 않고 공론화 과정만 지원한다.
시민갈등관리위원회는 시가 직접 참여한다.
사안이 생기면 시청 담당 부서가 진단표를 만들어 갈등 상황을 파악하고 시민갈등관리위원회에 해결을 의뢰한다.
시민갈등관리위원회는 분과별 회의, 전문가 사실 조사 등을 거쳐 갈등해결 방안을 찾고 전체회의를 통해 조정안을 최종결정한 후 시청 담당 부서에 시행을 권고한다.
위원장을 포함해 외부 전문가, 시민대표, 공무원 등 27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seam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