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시원한 실내 쇼핑공간에서 더위를 피하는 사람이 늘었다.
이른바 '몰캉스'(쇼핑몰+바캉스)족, '백캉스'(백화점+바캉스)족 증가에 따라 유통업계 매출도 덩달아 증가했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의 7월 한 달간(1∼29일) 방문객 수는 약 422만명으로 전달 같은 기간보다 약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7월 들어 하루 평균 14만5천명(주중 12만5천명, 주말 19만명)이 롯데월드몰을 찾았다.
롯데월드몰의 7월 매출은 전달 대비 약 12% 늘었고, 방문객 증가에 따라 주차 대수도 전달 대비 18% 많아졌다.
신세계 계열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하남도 7월 들어 주말 하루 평균 10만∼11만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평균적인 주말 하루 방문객(9만명 가량)보다 10∼20%가량 늘어난 수치다.
복합쇼핑몰은 넓은 실내 공간에 쇼핑시설과 음식점, 영화관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장시간 쾌적하게 머무르기 좋아서 방문객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7월 말은 보통 백화점 업계의 비수기이지만 기록적 폭염이 이를 바꿔놓았다.
신세계백화점은 7월 16일부터 30일까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0% 늘었다고 밝혔다.
상품군별로는 여름 냉방과 관련한 소형 가전의 인기로 가전(30.8%) 분야 매출이 급증했고, 남성(23.8%), 스포츠(12.5%), 여성(9.4%), 식음료(8.5%) 등도 매출이 일제히 올랐다.
현대백화점의 지난달 16∼26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3% 신장했다. 방문객 수는 8.0% 늘었다.
특히 직전 주말인 28∼29일 이틀간 현대백화점 식당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7% 늘었고, 현대백화점 입차 차량도 32.1%나 급증했다.
정오부터 오후 2시까지 백화점 식당가에 방문객이 몰리면서 30분∼1시간 이상 대기해야 입장이 가능할 정도라고 현대백화점이 설명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폭염으로 인해 외부 여가 활동이 제한되는 반면 백화점은 쇼핑과 다양한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어서 방문객이 크게 늘었다"며 "특히 폭염으로 대중교통보다 자가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이 많았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역시 7월 20일부터 28일까지 전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 늘었다.
우·양산 92%, 선글라스 14.8%, 모자 20.1%, 스포츠 23.7%, 가전 41.9% 등 더위를 피하기 위한 관련 상품군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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