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400억 들인 마산해양신도시 공익성 극대화 방안 찾는다

입력 2018-08-06 14:20   수정 2018-08-06 14:26

3천400억 들인 마산해양신도시 공익성 극대화 방안 찾는다
창원시 '공사비 검증단' 구성…민간 전문가 13명 참여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경남 창원시가 공사비 3천억원이 넘는 마산해양신도시 조성 과정을 따져 최적의 개발방안을 찾는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6일 기자회견을 열어 마산해양신도시 공사비 검증단 구성 계획을 밝혔다.
허 시장이 6·13 지방선거 때 공약한 공사비 검증단은 한시 조직이다.
토목 분야 기술사, 건축사, 감정평가사, 변호사, 공인회계사, 교수 등 민간 전문가 13명이 마산해양신도시 사업 방식이 적절했는지, 공사비 산정·조달방식이 적정했는지를 파악해 공익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 건설사업이 국책사업인 마산항 개발 과정에서 비롯된 점을 강조해 국비 지원을 이끌 방법을 찾는다.
허 시장은 "공사비 검증단은 마산해양신도시 해법을 찾는 첫 번째 단계다"라며 "철저한 공사비 검증 과정을 거쳐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고 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등 공익성을 우선할 방법을 찾아내겠다"고 강조했다.



마산해양신도시는 정부가 2004년부터 국책사업으로 추진한 마산항 내 가포신항 건설 과정에서 나온 준설토로 마산만을 매립해 만든 인공섬(64만2천㎡)이다.
준설토를 먼 곳에 버리느니 마산만 공유수면 일부를 매립해 새로운 도시용지를 만들고 그 땅을 팔아 공사비를 회수하자는 취지로 옛 마산시가 시작했다.
당시 마산시와 해양수산부는 공사비를 마산시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마산시가 마산해양신도시 부지를 소유하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
마산시를 승계한 통합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을 이어받아 2012년부터 인공섬 조성공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현재 공정률은 73%다. 매립공사는 완전히 끝났고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을 만드는 단계다.
마산해양신도시 사업 총 공사비는 3천403억원이다.
시비 636억원을 뺀 2천767억원을 외부에서 조달해야 한다.
금융권에서 1천244억원을 빌리고 준설토 매립 후 생긴 인공섬 땅을 민간기업에 팔아 1천523억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에 따라 공사를 추진했다.



금융권에서 빌린 1천244억원은 2019년 12월까지 갚아야 한다.
창원시는 전임 시장 시절 두 차례나 인공섬 부지를 사들여 개발할 민간업체를 공모했다.
그러나 경기 침체에다 아파트·상업시설 위주로 난개발 우려가 있어 민간투자자 공모에 연거푸 실패했다.
민간개발을 줄이려면 국비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정부는 해당 사업이 창원시 자체 도시개발사업임을 내세워 국비 지원을 거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대선 유세 때 창원을 찾아 '마산해양신도시 전 과정을 철저히 평가해 정부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확실히 책임지고 새로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seama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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