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콘텐츠 등 성장에 매출 역대 최고…신사업 투자 늘어 수익성은 저하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카카오[035720]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5천889억원, 영업이익 276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증가하며, 역대 분기 최고치와 5분기 연속 증가를 기록했다. 광고·게임·콘텐츠 등 주요 사업 부문이 두 자릿수 이상씩 고르게 성장했다.
그러나 신사업 투자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다.
매출을 부문별로 보면 광고 플랫폼은 계절적 성수기인 데다 신규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 등 매출의 증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늘어난 1천664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플랫폼 부문은 작년보다 29% 증가한 3천2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게임 부문 매출이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적인 수익화로 42% 늘어난 1천116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고, 음악도 2분기 멜론 유료 가입자가 13만명 이상 늘며 11% 성장한 1천30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기타 콘텐츠도 57% 성장한 607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부문 매출은 커머스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페이 등 신규 사업의 선전으로 작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1천198억원을 올렸다.
2분기 영업비용은 5천613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2%(1천375억원) 증가했다. 카카오페이·카카오모빌리티·픽코마 등 신사업 마케팅 비용 증가와 카카오페이지·멜론 등의 매출 증가에 따른 수수료 증가, 신규 편입 연결 회사와 신사업 부문의 채용 인원 증가 등이 주요 원인이다.
카카오는 "하반기에는 카카오모먼트를 전체 디스플레이 상품으로 확대 적용해 광고 매출 성장 속도를 더욱 가속할 것"이라며 "게임 부문에서는 배틀그라운드로 PC 게임 부분의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다지고 모바일 게임에서 카카오프렌즈 지적재산(IP) 기반 신작 게임으로 매출을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카카오와 카카오M[016170] 합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연내 분사할 음악·영상 회사는 적극적인 글로벌 IP 및 제작 전문성 확보를 통해 글로벌 콘텐츠 제작 전문 회사로 육성해 글로벌 진출에 더욱 속도를 낼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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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jungber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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