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당국 "붕괴 교량, 나머지 부분도 이상조짐…폭파 준비"

입력 2018-08-21 01:58  

伊 당국 "붕괴 교량, 나머지 부분도 이상조짐…폭파 준비"
수사당국 "사고 원인, 복합적일 수도"…정부 "고속도로 국유화 검토"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붕괴 참사를 빚으며 43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탈리아 제노바 교량의 남아 있는 부분이 심상치 않은 소리를 내는 등 이상 조짐을 보여 주변 접근이 차단됐다.
당국은 구조 진단 결과 이상이 확인될 경우 다리 전체를 폭파할 계획이다.
이탈리아 소방 당국은 20일(현지시간) "어젯밤부터 무너지지 않은 교량 구조물 한쪽에서 지금까지 들리지 않던 특이한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며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주변을 통제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소음이 발생하는 구역에서는 잔해 철거 작업이 중단되고, 구조물 주변의 아파트에 살다가 추가 붕괴 위험 때문에 다른 곳으로 대피한 주민들이 소지품을 가지러 집안으로 출입하는 것도 금지됐다.
이번 사고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제노바 사법 당국은 기술적 점검 결과 구체적인 위험이 확인되면 즉시 교량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폭파 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사법 당국이 51년 된 교량이 무너진 이번 참사의 원인을 놓고 설계 결함, 민간 고속도로 운영사인 아우토스트라데 페르 리탈리아(이하 아우토스트라데)의 부실 관리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가운데, 사고 원인이 복합적일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일간 코리에레 델라 세라는 수사 당국이 제노바 모란디 교량이 사고가 나기 전에 구부러진 뒤 붕괴한 정황을 담은 영상을 입수했다며, 이에 비춰 복합적인 요인들이 사고를 초래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수사진은 또 교량을 담당하는 정부 부처와 운영사인 아우토스트라데가 사고 교량의 구조가 일부 손상된 것을 알고 있었지만, 심각성을 간과한 채 교통량 분산과 차량 속도 제한, 차선 축소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정황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모란디 교량을 포함해 이탈리아 전체 고속도로의 약 절반을 관리하고 있는 아우토스트라데의 고속도로 운영권 회수 절차에 착수한 이탈리아 정부는 민간에 운영·관리를 맡긴 고속도로를 국유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닐로 토니넬리 교통부 장관은 아우토스트라데의 운영권을 회수할 경우 국가가 이 회사에 배상해야 할 돈이 최대 200억 유로(약 25조6천억원)에 달한다는 업계 추산에도 불구하고, "지난 15년간 이 회사는 통행료로 100억 유로(약 12조8천억원)를 챙겼다. 통행료를 국가가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국유화가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아우토스트라데의 모회사로 베네통이 최대주주인 사회간접자본(SOC) 회사인 아틀란티아의 주가는 정부가 고속도로 운영권 회수 절차를 정식 개시했다는 소식에 이날 밀라노 증시에서 4% 넘게 빠졌다. 이 회사의 주가는 붕괴 사고 직후인 지난 16일에는 22%가량 폭락한 바 있다.
ykhyun14@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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