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인터뷰서 "EU·나프타 협상 함께 고려"…韓업계도 일단 '숨통'
(뉴욕=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산 자동차' 관세부과 여부에 관한 보고서를 내놓는 것이 당초 예상보다는 늦어질 것이라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전날 WSJ과의 인터뷰에서 "이달 말까지 보고서가 나올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다"면서 "이미 8월은 다 지나갔다"라고 말했다.
로스 장관은 "자동차 업체로부터 엄청난 분량의 상세한 설문을 받았다"면서 "5분 만에 준비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유럽연합(EU)과의 무역협상, 캐나다·멕시코와 진행하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 등을 함께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로스 장관은 "보고서가 8월에 나올 것이라고 언급한 것은 나프타 재협상, EU 무역협상에서 진전을 보기 이전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과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의 협상이 주요한 변수가 됐다고 로스 장관은 부연했다.
로스 장관의 이런 발언은 EU 및 캐나다·멕시코와의 무역협상에서 성과를 얻는다면 굳이 '자동차 관세'라는 초강경 카드를 사용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WSJ은 주요 자동차 수출국들과의 무역협상이 낙관적인 상황으로 흐르면서 자동차 관세부과 보고서의 긴급성이 줄었다고 평가했다.
당초 미 상무부는 8월 중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자동차 관세부과를 위한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수입산 자동차 또는 자동차 부품이 국가 안보에 끼치는 영향을 판단하기 위한 조사를 하라고 로스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자동차는 우리나라의 대미(對美) 주력 수출품이라는 점에서 향후 미국 정부의 관세부과 조치가 구체화하고, 한국 자동차가 예외로 인정받지 못하게 되면 우리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왔다.
이런 상황에서 관세부과 조치 자체가 늦어지는 분위기여서 우리 자동차업계로서도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j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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