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 말레이시아가 중국 기업의 투자로 건설 중인 '포레스트 시티' 인공섬 내 주거시설에 입주하는 외국인에게 비자를 발급하지 않겠다고 밝혀 갈등이 예상된다.
27일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 가지는 명확하다. 건설될 도시는 외국인에게 팔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 와서 살려는 이들(외국인)에게는 비자가 발급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 도시는 말레이 국민이 아닌 외국인을 위해 지어지고 있고 말레이 국민 대다수는 이 아파트들을 살 수 없다"고 덧붙였다.
말레이시아 조호르 주(州)와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벽계원(영문명 컨트리 가든 홀딩스)이 추진해 온 포레스트 시티는 1천억 달러(약 111조원)의 사업비를 들여 해상수송 요충지인 믈라카 해협에 14㎢ 규모의 인공섬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마하티르 총리는 국토 일부를 사실상 중국에 팔아넘기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이 사업을 줄곧 비판해 왔다.
실제로 작년 포레스트 시티 내 아파트를 분양받은 개인의 70%는 중국 국적자로 알려졌다.
현지에선 대규모 매립으로 인한 환경훼손도 상당한 문제가 되고 있다.
올해 5월 총선에서 친중(親中) 성향의 전 정권이 참패한 데는 부정부패와 실정뿐만 아니라 포레스트 시티 사업에 대한 국민의 반감도 일부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61년 만의 첫 정권교체를 진두지휘한 마하티르 총리는 취임 직후부터 중국 주도로 진행돼 온 대형 인프라 사업들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진행해 왔다.
사업비가 부풀려지고 수익성이 의심되는 사업이 많은 탓에 중국에 빌린 돈을 갚지 못해 경제 주권이 흔들리는 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마하티르 총리는 지난 20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을 만나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을 지지한다고 밝히면서도 이러한 결정을 번복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는 시 주석 등을 설득해 일대일로 구상의 핵심사업으로 꼽히는 말레이시아 동부해안철도(ECRL) 사업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는 친중 노선에서 벗어나 균형외교를 추구하려는 행보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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