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제조업의 유일한 활로는 남북관계 개선 통한 경제협력"

입력 2018-09-05 17:30  

"한국 제조업의 유일한 활로는 남북관계 개선 통한 경제협력"
북중 접경도시 단둥·잉커우市 한국인 경제고문 조병걸씨 주장
"에너지·자원·노동력 해결로 생산원가 낮춰 경쟁력 제고 가능"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중국 제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비교우위 상실위기에 처한 한국 제조업의 유일한 활로는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경제협력이라는 주장이 북중접경 중국 도시에서 활동하는 한중 경제무역전문가에 의해 제기됐다.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잉커우(營口)시의 유일한 한국인 경제고문 조병걸(45) 단둥형제통상컨설팅회사 대표는 5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중국 기업에 견줘 기술적 우위를 지닌 한국 기업이 점차 줄고 있다"며 "한류 덕분에 식품·소비재 품목이 상당한 우위를 보이지만 제조업 분야의 기술상담시 중국 제품보다 더 나은 한국 제품을 발견하는 빈도가 갈수록 낮아졌다"고 말했다.
조 경제고문은 "최근 10년간 한국 중소기업에 자금 흐름이 끊긴 것과 반대로 중국 정부는 많은 기술개발 자금을 기업들에 퍼부었고 수출로 먹고 살아온 한국의 원동력이 사라지고 있다"며 "자원, 내수시장이 빈약한 한국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은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경제협력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 제품과 비교해 한국 제품의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높이려면 품질을 유지하면서 생산원가를 낮춰야 하는데 남북경협이 이뤄지면 에너지, 자원, 노동력을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며 "한국이나 중국 기업 모두 누가 먼저 상품을 업그레이드해 싸게 시장에 내놓느냐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경협의 경제적 효과는 제조업 분야에 그치는 게 아니다"며 "현재 동북아의 물류허브 국가는 일본인데 남북경협 결과로 한국이 중국, 러시아 등 대륙과 이어지면 일본에 있던 각국 국제 사무소, 금융본부 등이 한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북한과 경협을 하면 북한에 일자리를 뺏겨 한국 실업률이 올라가지 않을까 우려할지 모르나 건설, 자동차, 물류, 철강, 선박 등 각 업종이 동반 발전을 해서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난다"며 "대규모 남북경협으로 한국이 아니라 오히려 일본, 중국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그러나 "경제적 입장에서 볼 때 남북화해와 북한개방은 축복이지만 과정이 쉽지 않고 주변국가 입장에서 자신들이 지닌 장점을 한국에 뺏기는 것이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남북경협이 현실화할수록 위험부담이 커지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realism@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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