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테슬라 주가가 17일 오전(현지시간) 또 한 차례 출렁거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원군'으로 인식돼온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가 테슬라의 라이벌 전기차업체 루시드 에어 모터스에 10억 달러(약 1조1천265억 원)의 투자계획을 발표하자, 테슬라 주가가 장 초반 2% 급락한 것이다.
주가는 금세 회복했지만, 사우디 국부펀드의 '배신'으로 테슬라가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었다고 미 경제매체들은 해석했다.
사우디 국부펀드는 지난달 머스크가 테슬라의 상장폐지(비공개 회사 전환) 계획을 발표했을 때 수십억 달러를 조달할 '돈줄'로 지칭한 곳이다.
머스크는 당시 트위터에 "자금은 확보돼 있다"고 큰소리쳤다.
테슬라 상장폐지 계획은 주주들의 반발로 '없던 일'이 됐지만, 그 과정에서 사우디 국부펀드가 테슬라의 뒤를 받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그러나 약 한 달 만에 사우디 국부펀드가 전혀 다른 방향으로 움직였다고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분석했다.
사우디 국부펀드는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장기적 성장의 기회를 잡고자 한 것"이라며 "우리 펀드는 혁신과 기술발전, 수익성, 사우디아라비아의 부문별 다양성 등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루시드 에어 모터스는 "사우디 펀드의 투자는 2020년 전기차 상용화에 초석을 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07년 테슬라 부사장 겸 이사회 멤버 출신인 버너드 쯔가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루시드 에어 모터스는 테슬라에 대항할 미래형 전기차 개발을 추구해온 기업이다. 지난해 뉴욕 오토쇼에 콘셉트카를 출품해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한편, 머스크는 이날 트위터에 그동안 테슬라의 발목을 잡아온 보급형 세단 모델 3의 생산 차질 문제가 어느 정도 개선되자, 최근 배송 지연 문제가 불거졌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테슬라는 배송 지옥 속에 있다"면서 모델 3 인도가 늦어지고 있는 구매자들에게 사과했다.
oakchu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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