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A 투어 톱10 선수 모자 스폰서 광고비는 연간 33억원

입력 2018-10-17 10:51  

PGA 투어 톱10 선수 모자 스폰서 광고비는 연간 33억원
상금 순위 55위 정도 선수의 연간 수입은 약 24억원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뛰는 선수들이 쓰는 모자에 회사 로고를 붙이는 광고비는 얼마나 될까.
미국 골프 전문 매체 골프 닷컴이 15년 경력의 스포츠 에이전트와 인터뷰에서 골프 선수들의 상금 외 수입에 대한 자료를 17일 공개했다.
먼저 골프 선수들이 부착하는 로고 가운데 가장 가격이 비싼 것으로 알려진 모자 정면의 경우 골프 닷컴은 "세계 랭킹 10위 내에 드는 선수 경우엔 연간 300만 달러(약 33억7천만원)에 이른다"고 보도했다.
또 마케팅 가치가 세계 최고 수준인 선수는 '여덟 자리 숫자에 가까울 정도'라고 덧붙였다. 여덟 자리 숫자는 '1천만 달러 이상'을 의미한다.
세계 랭킹 30위 이내 선수인 경우 100만 달러 정도, PGA 투어 시드를 유지할 정도인 125위권 안팎인 경우에는 25만 달러에서 50만 달러 사이가 된다는 것이다.
모자 외에 상의 가슴, 소매, 상의 옷깃 등에 들어가는 로고 부착에는 평균 5만 달러에서 10만 달러가 들어간다.
이밖에 클럽과 공 협찬에 따른 부수입이 생기고, 성적에 따른 인센티브도 따라온다.
스폰서로부터 받는 인센티브는 흔히 투어 대회 우승의 경우 2만5천 달러에서 10만 달러, 투어 카드 유지는 1만 달러에서 2만5천 달러, 페덱스컵 플레이오프 최종전 진출 10만 달러 정도로 정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선수들이 수입만 있는 것은 물론 아니다.
지출도 만만치 않은데 먼저 캐디 비용이 나간다.
우승하면 상금의 10%, 10위 안에 들면 8%, 컷을 통과하면 6%를 나누는 것이 관례라고 한다.
여기에 대회장을 이동하는 각종 비용까지 더해 연평균 캐디에게 들어가는 비용이 19만2천 달러가 소요된다.
에이전트에게도 돈을 줘야 하는데 투어 평균적인 선수들의 경우 연 10만5천 달러를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스윙 코치와 트레이너에게도 연 4만 달러 정도 들어가고, 숙식 및 교통비 13만 달러도 계산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이 매체가 계산한 PGA 투어 프로의 연 평균 수입을 따져보면 시즌 상금 200만 달러 정도 되는 선수의 경우 상금 외 수입이 70만 달러, 각종 지출이 55만4천 달러로 집계됐다.
시즌 상금 200만 달러는 2017-2018시즌 기준 상금 순위 55위 정도 되는 수준이다.
이 경우 세전 수입이 총 214만6천 달러(24억1천만원) 정도로 추정이 가능하다.
emailid@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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