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8-10-21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가계대출 더 죈다…내년 증가율 관리목표 6.5%로 하향

금융당국이 내년도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율을 6.5% 내외로 관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2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금융기관 가계대출 증가율은 약 7% 내외를 기록할 전망이다.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율은 2015년 11.5%, 2016년 11.6%를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는 7.6%로 떨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PuRncKqDAUg


■ 문대통령 유럽순방 종료…교황 방북 중재·대북제재 완화 공론화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코펜하겐에서 열린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끝으로 귀국길에 올라 7박 9일간의 유럽순방 일정을 마무리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 파리를 국빈방문해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데 이어 이탈리아·교황청을 공식방문하고, 벨기에에서 열린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등 숨 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전문보기: http://yna.kr/pgRGcKXDAVA


■ 폼페이오 곧 '북미고위급대화' 언급 주목…北김여정 방미가능성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약 10일후 자신과 북측 카운터파트 간 고위급 대화를 기대한다고 밝혀 어디서 누구와 만날지에 관심이 쏠린다. 폼페이오 장관은 멕시코 방문 중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를 잡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관련 논의를 이어가기 위해 "약 열흘 내에" 자신과 북한측 카운터파트의 고위급 회담들(senior leader meetings)이 '여기'에서 열리기를 매우 기대한다고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hRzcKFDAVZ


■ '처벌 사각지대' 유치원 지원금 횡령은 소득세 추징도 예외

일부 사립유치원장들이 정부 지원금을 포함한 유치원 운용비를 개인 용도로 유용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세금 추징 여부도 관심을 끈다. 기업의 대표가 회삿돈을 개인 자금으로 빼돌리면 과세당국은 이를 '상여'로 보고 소득세를 추징할 수 있다. 관건은 비영리단체인 사립유치원 비리 사례에도 이런 잣대를 똑같이 적용할 수 있는지다.

전문보기: http://yna.kr/swRdcK0DAU8


■ 두 달 만에 확 바뀐 강남 부동산 시장…"문의도 없어요"

"호가를 6천만∼7천만원가량 내려도 매수자가 없어요." 지난 8월 13일 정부의 합동 현장점검반이 불시 단속을 벌였던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는 요즘 이곳의 분위기를 이렇게 표현했다. 투기과열이 우려돼 정부가 직접 단속에 나선 지 두 달여 만에 분위기가 완전히 바뀐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vgRtcKDDAVv


■ 내년 한국경제 힘 더 빠지나…성장률 전망 하락세

한국은행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확 낮춘 가운데 내년 한국경제는 활력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늘고 있다. 21일 한은과 국제금융센터 등에 따르면 한은은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2.9%와 2.8%에서 각각 2.7%로 낮췄다. 한은은 현재 경기는 '잠재성장률 수준'이라고, 앞으로는 '잠재성장률과 차이가 크지 않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8gRWcKRDAVb


■ 올해 도소매·숙박음식점업 취업자 11만명↓…5년만에 첫 감소

자영업자가 많은 도소매·숙박음식점업 취업자가 올해 들어 수년 만에 처음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제조업 등 주력 산업 취업자가 줄고 고용 상황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가운데 행정을 비롯한 공공 일자리는 늘었다. 21일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 결과를 분석해보니 올해 1∼9월 도소매·숙박음식점업의 취업자 수는 월평균 597만8천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만9천명(1.8%) 적었다.

전문보기: http://yna.kr/ifRdcKTDAVc


■ 방탄소년단 인기에 해외서 한국식품 홍보 효과 '톡톡'

방탄소년단(BTS)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한국 전통식품도 해외에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발 빠른 한국 공기업은 BTS의 유럽 투어를 기회로 우리 식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행사를 현지에서 기획해 성황을 이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유럽지사는 BTS의 유럽 투어 마지막 일정의 첫 공연이 열린 지난 19일 저녁(현지시간) 공연장인 파리 아코르호텔스 아레나에 VIP 라운지를 빌려 프랑스의 주요 바이어들을 대거 초청했다.

전문보기: http://yna.kr/ZhRwcKtDAVl


■ '카슈끄지 사망, 우발적 사고' 사우디 발표에 美·아랍권만 호응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20일(현지시간) 자국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사망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암살이 아닌 우발적인 주먹 다툼 중에 숨졌다고 발표한 데 대해 사우디에 우호적인 미국과 일부 아랍권만 호응했다.

전문보기: http://yna.kr/c5RBcKEDAWV


■ "전력 과소비로 온실가스 늘어"…전기요금 개편 논리될까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라도 전력 과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환경비용이 반영되지 않은 전기요금 때문에 과소비가 발생해 발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쉽지 않다는 논리인데 향후 전기요금 개편 논의에서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김종갑 한국전력[015760] 사장은 지난 18일 페이스북 글에서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문제를 이유로 전기 과소비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보기: http://yna.kr/qgR4cKXDAVG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