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시가 14년 가까이 끌어온 북구 강동관광단지 개발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울산시는 울산도시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해 강동관광단지를 공영개발하는 방안에 대해 타당성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시가 민간투자 사업으로 추진하다가 여의치 않자 처음으로 공영개발안을 밝힌 것이다.
시는 용역에서 사업성을 다시 평가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모색한다는 복안이다.
강동관광단지 개발사업은 울산시가 2005년부터 기획한 북구 강동권 개발사업 중 선도사업이다.
북구 산하동과 정자동, 무룡동 일원 136만㎡에 문화와 힐링, 위락, 교육·체험이 결합한 사계절 관광휴양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는 워터파크와 테마숙박, 테마상업 등 8개 테마 지구로 구성해 민간투자를 유치했지만, 경기불황 등 영향으로 사업 추진에 많은 애로를 겪었다.
2007년 11월 롯데건설이 워터파크 지구에 콘도, 실내·외 워터파크, 컨벤션 등 복합리조트 사업을 착공했지만, 계속된 경기침체와 롯데그룹 내부 사정으로 중단됐다.
시는 민간투자 유치 활성화 등을 위해 2009년 11월 이 지역을 관광단지로 지정했지만,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도 않았다.
또 지난해 7월에는 효정, 뽀로로파크, 한국자산신탁이 뽀로로 테마파크와 리조트 조성을 위한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지만, 관광단지 분할지구 내 민간개발자에 대한 사업 참여가 제한돼 답보상태다.
올해로 사업이 시작된 지 14년이 흘렀지만, 아직 지지부진하다.
그나마 민간투자를 끌어내기 위한 공공사업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 9월 테마파크 지구에 전국 최대 규모 울산안전체험관을 건립해 개관했고, 지역 대기업 사회공헌사업으로 키즈오토파크 울산을 유치해 최근 착공하기도 했다.
강동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이처럼 부진한 이유는 경기침체와 함께 사업시행자인 북구청이 토지를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민간투자 유치 방식으로 개발하기 때문으로 시는 분석했다.
그렇다 보니 민간사업자의 토지 확보가 어렵고 사업성도 낮아져 사업 참여도 활성화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 강동관광단지 연결 도로가 31번 국도밖에 없어 접근성이 낮은 점도 사업 경쟁력이 떨어트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울산시 관계자는 "강동관광단지의 성공적 개발을 위해 개발방식을 전환해 사업성을 높이고, 도심 외곽순환고속도로를 반드시 개설해 강동관광단지 접근성을 높이는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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