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50㎞, 30㎞로 조정…사고 줄이고 차량 흐름 정상화 도모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도심 차량 통행속도를 줄이면 교통사고를 줄이고 차량 흐름을 개선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까.
부산시는 29일 오후 2시 부산시청에서 '안전속도 5030 자문회의'를 열고 도심 통행속도 줄이기 세부 시행방안과 시민 불편 최소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시민단체 관계자, 버스·택시·화물운송조합 대표, 교통 분야 전문가, 부산경찰청,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안전속도 5030'은 도심부 차량 제한속도 하향 정책으로 시내 주요 도로 등 왕복 4차로 이상 도로는 시속 50㎞를, 이면도로와 보호구역 등은 시속 30㎞로 차량 제한속도를 낮추는 내용이다.
자동차 전용도로와 물류도로는 지금대로 제한속도를 유지한다.
정부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 이하로 줄이기 위해 안전속도 5030을 포함한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도심 제한속도 낮추기는 세계적인 추세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대부분이 도심부 차량 제한속도를 50㎞로 설정했다.
덴마크는 차량 제한속도를 낮춰 교통 사망사고가 24% 줄었고 독일에서도 교통사고 발생률이 20% 감소했다.
실제로 차량 제한속도를 낮추면 교통사고 위험은 낮아진다.
지난 4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차량 속도에 따른 보행자 중상 가능성을 실험한 결과를 보면 시속 50㎞에서는 중상 가능성이 72.7%였으나 시속 60㎞에서는 92.6%로 급격히 증가했다.
아일랜드 속도 관리 매뉴얼에도 시속 50㎞로 달리는 차와 충돌할 경우 사망 가능성은 50%이지만 시속 60㎞ 차량과 충돌하면 사망 가능성이 90%로 높아진다.
부산에서도 지난 7월부터 영도구 전역을 안전속도 5030 시범지역으로 정해 운영한 결과 교통 사망사고가 24.4% 줄었고, 세종시에서도 50㎞ 속도 하향구간에서 사망사고가 28% 감소했다.
차량 제한속도 낮추기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에서 찬성은 주로 여성과 학생 등 교통약자에서, 반대는 남성과 운전자 등에서 나타났다. 반대의견 이유로는 교통체증 우려가 가장 컸다.
하지만 부산시가 앞서 부산경찰청,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도심 3개 구간을 정해 4차례씩 시속 50㎞와 60㎞로 주행한 결과 속도 차이는 통행시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은 걷고 싶은 도시, 교통안전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사업"이라며 "이번 자문회의 의견을 바탕으로 세부 도입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josep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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