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경기 수원시가 시에서 발생하는 모든 민원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해당 부서와 공유하는 '민원 공유·분석 플랫폼'을 마련해 31일 운영에 들어갔다.
시청 내부전산망에서 가동되는 플랫폼은 새올·시장님보세요·휴먼콜센터 등 3개의 민원 시스템에서 접수된 민원을 통합해 지역·대상별로 나눠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민원 처리부서와 공유한다.
특히 접수 민원이 어느 부서 어느 담당 공무원에게 전달됐는지 알 수 있어 공무원이 보다 더 책임감을 느끼고 성실하게 민원처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이 가동을 시작한 이 날 오전 10시 현재 시에 접수된 민원은 346건이며, 이 가운데 불법 주·정차 민원이 57건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장애인 전용주차위반 민원이 46건인 것으로 파악됐다.
수원시는 플랫폼이 수집하는 민원 데이터를 분석해 ▲ 민원 발생원인 파악 ▲ 실시간 민원처리 ▲ 맞춤형 정책 발굴 ▲ 민원 대응 체계 구축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접수 민원을 해당 부서에 자동으로 분류하고 답변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공지능(AI)을 접목한 민원예측 모델도 개발해 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은 합리적인 민원처리와 시민 맞춤형 정책 발굴에 큰 도움이 된다"면서 "민원 분석 플랫폼을 활용해 수원시 민원서비스 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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