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은 국제 사회 내에서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항저우, 중국 2018년 11월 5일 PRNewswire=연합뉴스) 비영리 연구대학인 Westlake University가 지난달 20일 중국 항저우에서 제1회 Westlake Forum on Higher Education을 개최했다. 같은 날, 앞서 열린 Westlake University 설립식에 이어서 열린 이 포럼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의 주요 교육자와 뛰어난 학자들이 참석해 기술 발전의 선두에서 국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고등 교육기관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탐색했다.
포럼 연설에서 뉴욕대학교 총장 Andrew Hamilton은 “우리는 아주 중요한 시대, 정치적으로 매우 양극화된 시대, 그리고 반세계화의 시대를 살고 있다”라며 “대학은 반세계화 미사여구의 시대에도 불구하고 계속 참여하고, 국가 간에 계속 다리를 구축하기 위해 근본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대학 졸업 후 여러 나라에서 살고 일할 가능성이 큰 오늘날의 세계에서 졸업생이 국제 경제에서 제 몫을 하도록 준비시켜야 하는 책임도 있다”라고 역설했다.
Westlake University 총장 Yigong Shi 교수의 제안서에서 포럼에 참가한 국내 및 국제 대학의 총장과 대표들은 공동 성명에 서명하고 발표하기로 합의했다.
“인류는 경제 발전, 교육, 에너지, 환경, 식품, 기후 변화 및 건강관리 측면에서 벅찬 국제적 도전에 직면했다. 모든 현대 사회에서 필수불가결한 기둥인 대학은 교육과 연구를 통해 세상을 변혁시킨다. 교육과 연구는 국경을 초월하고, 국제 협력과 협동으로부터 큰 혜택을 받는다.”
“국제적인 도전을 해결하고, 지역사회 및 세계의 부름에 응하기 위해서는 대학이 향상된 협력과 협동을 통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공동 성명에는 협력 증진을 위한 다음과 같은 안내 원칙도 포함됐다.
- 학생 교류를 장려한다.
- 교수진과 직원의 정기적인 방문을 촉진하다.
- 공동 학제간 연구를 도모한다.
- 연구와 학업 사안에서 협력을 강화한다.
- 각 국가의 법적인 틀 안에서 학문의 자유를 보호한다.
2018 Westlake Forum on Higher Education과 동시에 Westlake University의 제1회 WE Forum on the Frontiers of Sciences and Transformation도 열렸다. ‘미래와 직면: 도전과 기회(Facing the Futur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James D. Watson, Brian K. Kobilka, Jean-Marie Lehn, Sir Fraser Stoddart 및 Jonathan M. Rothbergand를 포함하는 노벨상 수상자들과 Ching Wan Tang과 George M. Church 등 유명 학자들이 학문 연구와 인류 발전에 관한 여러 가지 핵심 주제에 대해 연설했다.
공동 성명, Westlake University 설립식, Westlake Forum on Higher Education, WE 포럼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www.westlake.edu.cn을 참조한다.
출처: Westlake University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