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연말이 다가오면서 조선업계에 인력 구조조정의 바람이 다시 불 조짐이 보인다. 조선사들이 채권단과 약정한 자구계획안에 따라 인력을 감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1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042660]은 3분기 실적발표 뒤인 오는 15일 정성립 사장이 기자간담회를 한다. 업계에서는 이날 간담회에서 인력 구조조정 계획이 공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우조선해양이 2016년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서 2015년 말 1만3천199명이었던 인력을 올해 말까지 9천 명 이하로 줄이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지난 6월 말 기준 대우조선해양의 임직원 수는 9천960명으로, 자구계획대로라면 1천 명 가까운 인력을 내보내야 한다.
여기에 이달 말께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됐던 대형 해양플랜트 '로즈뱅크 프로젝트' 수주전의 결과가 내년으로 연기되면서 이 같은 관측에 힘을 보태고 있다.
정 사장이 올해 6월 기자간담회 때 '납기가 남은 일감이 많아 인력을 줄이기도 어렵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었는데, 수주를 기대했던 대형 일감을 따내지 못하면 인력을 줄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는 방산 부문에서 발주가 나올 수도 있고, 연말까지 올해 수주 목표를 거의 채울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며 "현재로선 인력 문제와 관련해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010140]도 사정이 비슷하다. 삼성중공업 역시 올해 연말까지 1천∼2천 명의 인력을 추가로 구조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2016년 내놓은 자구안에서 전체 인력 1만4천여 명의 30∼40%가량(4천200∼5천600여 명)을 2018년까지 감축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의 현재 임직원 수는 약 1만300명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당초 채권단과 1조4천500억원의 자금을 새로 조달하기로 약속했는데 두 차례의 유상증자 등을 통해 그 두 배에 가까운 2조6천억원을 조달했다"며 "당초 약속 이상으로 자구계획을 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인력의 경우 좀 더 검토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009540]은 올해 8월 해양플랜트 공장이 가동 중지에 들어가면서 이미 한 차례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해양플랜트 공장은 43개월째 일감을 한 건도 수주하지 못하면서 가동을 멈췄다.
당시 희망퇴직에서 150여명의 직원이 회사를 떠났다.
현대중공업은 해양플랜트 공장 가동 중단으로 생긴 유휴인력 1천200여 명에 대해 11월부터 내년 6월까지 휴업을 하면서 평균임금의 40%만 지급하겠다며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승인을 신청했지만 불승인 결정을 받았다.
근로기준법은 회사 경영 사정으로 휴업할 때 근로자에게 평균임금의 70%를 지급하도록 하면서 노동위원회가 승인한 경우 이보다 적게 지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불승인 결정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부담은 더 커졌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유휴인력 1천200여 명은 교육을 받고 있거나 일부는 출근해 주변 정리를 하고 있다"며 "당분간은 추가적인 인력 구조조정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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