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지난 10월 31일 서비스 종료, 자전거 수거에 나서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중국의 글로벌 1위 공유자전거 서비스 기업 오포(ofo)가 국내 최초로 진출했던 부산에서 1년도 안 돼 서비스를 중단했다.
14일 오포 코리아 등에 따르면 오포는 최근 회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여러 가지 현실적인 제약들로 인해 더 이상 ofo Korea 운영을 지속하기가 어렵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라고 통보했다.
오포 코리아는 지난 10월 31일에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중단하고 부산 전역에 배치된 자전거를 수거하고 있다.
오포는 올해 1월에 부산에서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번 철수 결정 전까지 3천대 이상의 자전거가 부산에 배치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 관계자는 "오포 코리아가 회원들에게 철수를 통보한 이후 부산에서 1천500대가량의 자전거를 수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시작된 오포 자전거는 자전거 보관소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가 아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회원 가입을 한 뒤 자전거를 대여해 사용하고, 반납하는 자전거 공유 서비스여서 큰 기대를 모았다.
자전거 내부에 GPS 추적장치가 내장돼 있어 스마트폰 앱을 실행시키면 회원의 현재 위치 주변에 있는 자전거가 실시간으로 표시됐다.
스마트폰 앱으로 자전거의 QR코드를 인식해 인증번호를 누르면 잠금장치가 열리고, 원하는 곳에 자전거를 두고 잠금장치를 실행시키면 사용이 끝난다.
비용은 기본 30분에 500원, '7일 패스' 4천원, '30일 패스' 7천900원 등으로 상당히 저렴했다.
이런 장점 때문에 한국해양대는 올해 4월에 학생 복지 차원에서 오포 자전거 50대를 확보한 뒤 학교 정문 등 교내 5곳에 거치대를 만들기도 했다.
학교 측은 오포 자전거를 활용하면 재학생들의 등·하교 편의를 돕는 것은 물론 주차공간 부족 해소와 친환경 문화공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오포 자전거는 부산역과 해운대 해수욕장 등 부산 곳곳에 자리하며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를 잡아 가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지난 8월 이후 국내 시장을 축소하거나 아예 철수한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이후 일본을 비롯해 호주와 독일 등에서의 철수 소식도 전해졌다.
현재 오포는 자전거 제조 및 물류 서비스 제공 기업들로부터 대금 미불로 집단 제소됐고 창업자 다이웨이 최고경영자(CEO)가 법적 대표 자격을 포기한 상태다.
오포의 국내 철수 이유를 두고 본사의 자금난에다 지난 9월 국내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안전모 착용 의무화가 영향을 준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오포 코리아 측은 이번 철수 결정의 구체적인 이유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오포 코리아 관계자는 거듭된 인터뷰 요청을 거부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오포 코리아는 고객센터와 같은 사무실과 상담 전화가 없고 공식 이메일만 유지하고 있다"며 "오포 자전거가 방치됐다는 민원이 이어져 신속한 처리를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pitbul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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