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PC게임 모바일로 만난다…'지스타 2018' 개막

입력 2018-11-15 10:03  

추억의 PC게임 모바일로 만난다…'지스타 2018' 개막
나흘간 부산서 최대 규모로 열려…해외 업체 참가도 늘어
신작 대거 공개…e스포츠 행사도 풍성

(부산=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올해 14회째를 맞이한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8'이 15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했다. 전시회는 18일까지 나흘간 진행된다.

지스타를 주최하는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올해 지스타에 36개국 689개사가 참여해 작년(2천857개 부스) 대비 3.8% 많은 2천966개 부스로 개최됐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지스타는 사상 최단 시점에 B2C관이 마감됐고 B2B관도 작년 이상의 결과를 냈다"고 전했다. 작년에는 35개국에서 676개사가 참여했고 부스는 2천857개였다.
올해 지스타에서는 넥슨과 넷마블[251270]을 필두로 신작이 대거 공개된다.
특히 PC 게임을 모바일로 재해석한 게임이 다수 등장해 눈길을 끈다. 1996년 넥슨 첫 온라인 게임인 '바람의나라'의 모바일 버전인 '바람의나라: 연'을 비롯해 '크레이지 아케이드'(2001년 출시), '테일즈위버'(2003년), '마비노기'(2004년) 등 넥슨 PC 온라인 히트작의 모바일게임이 처음으로 공개된다. 기대작인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트라하'도 만나볼 수 있다.
넷마블 역시 PC 게임 '블레이드&소울'의 모바일 버전인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을 비롯해 '세븐나이츠2',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A3: 스틸 얼라이브(Still Alive)'까지 4종의 신작을 함께 선보인다.

늘어난 해외 업체 참가도 시선을 끈다.
올해 지스타는 처음으로 메인 스폰서를 해외 업체인 '에픽게임즈'가 맡았다. 에픽게임즈는 지스타 개막에 맞춰 자사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를 국내 공식 출시하고 공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에픽게임즈 외에도 '소녀전선'으로 국내 인기를 끈 중국 게임사 XD글로벌도 지스타에 단독 부스로 참가한다. 텐센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엑솔라 등 해외 기업도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홍콩, 폴란드, 캐나다, 대만, 북유럽 노르딕 5개국, 스페인 카탈루냐 등에서는 공동관 형태로 현지 중소기업과 함께 지스타를 찾았다. 지스타 인디게임 공동관에도 영국, 덴마크, 핀란드, 미국, 싱가포르, 튀니지 등 8개국 9개사가 참여했고 한아세안센터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세안 7개국 35개 업체를 소개한다.

작년 지스타에서 본격 등장한 e스포츠는 올해도 행사장을 뜨겁게 달군다.
오디토리움에서는 지스타 페스티벌의 하나로 16∼17일 EA '피파온라인4'의 최대 규모 e스포츠 대회인 'EA 챔피언스컵 윈터 2018'이 개최된다.
전시장에서는 펍지주식회사가 'KT 5G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스트리트 챌린지'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한국 대표 선발전을 진행하고,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035720] 배틀그라운드' 40인 매치 행사를 연다.
에픽게임즈는 B2C관에 총 100개 부스를 마련해 PC, 플레이스테이션4, 모바일 기기 등 플랫폼에서 포트나이트를 시연하고 유명 스트리머, 게임 크리에이터, 프로 선수가 참여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트위치는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를 활용한 '포트나이트 스트리머 배틀',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를 활용한 '2633 vs 장롱스타즈 이벤트 매치' 등 행사를 연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날 벡스코 2층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스타 부산 개최 10년을 맞아 부산을 세계적 게임산업 도시로 도약시키겠다"며 지스타 부산 영구 개최 필요성을 강조했다.
srcha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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