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강원 춘천시가 대동·대한운수 시내버스 차고지 매입안을 시의회에 재상정하자 민주노총 소속 운수종사자 노조 등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31일 의회에서 대동·대한운수 차고지 매입 안건이 부결됐지만, 춘천시는 2주도 지나지 않아 재상정하려 하고 있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노조 측은 "차고지 매입이 부결된 것은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이하 협동조합)에 대한 춘천시의 특혜의혹 해명요구, 인수과정의 불투명성, 버스사업자 경영능력 미검증 등 각종 의혹이 해명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춘천시는 버스 완전공영제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협동조합이 최근 춘천시, 민주노총, 한국노총에 대중교통 혁신과 상생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하자고 제안한 것에도 거부 입장을 밝혔다.
제대로 된 계획 없이 상생만을 강조하며 노동자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게 이유다.
현재 춘천지역은 유일한 시내버스 업체인 대동·대한운수가 법정관리로 파산 위기에 몰리자 협동조합이 인수하기로 했다.
조합은 약 78억원의 인수액 가운데 계약금과 중도금 등으로 30억원을 납부했다.
이런 가운데 춘천시가 버스업체 차고지를 48억원대에 매입하는 내용을 담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시의회 상정하자 특혜시비가 불거졌다.
춘천시가 채무액 일부를 차고지를 매입해 갚아주는 방식으로 추진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의원들 표결(11대 10) 끝에 부결된 것이다.
하지만, 춘천시는 앞서 시의회에서 부결된 문제점을 보완해 최근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재상정했다.
버스업체에 지급되는 60억여원의 보조금에 대한 관리·감독 등을 강화하기로 한 내용 등이 담겼다.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20일부터 열리는 춘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심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이번 매입안은 유일한 시내버스 업체 기업회생을 지원하고, 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되는 사태를 예방하기 위한 취지"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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