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50%대 초반으로 하락하고, 일자리와 소득 분배 등 여러 경제 지표들이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국정에 경고음이 들어오고 있다. 지지율의 등락에 일희일비할 것은 아니지만 국정 지지율은 민심의 흐름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청와대는 지지율 하락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옷깃을 여며야 할 때다.
26일 발표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8주 연속 하락해 52.0%를 기록했다. 취임 후 가장 낮은 지지율이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직전인 9월 2주 차 당시 집권 후 최저치였던 53.1%보다 더 떨어진 것이다. 최근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 소득 격차가 더 벌어졌다는 3분기 가계동향 조사와 10월 실업률도 더 악화했다는 지표 등으로 인한 경제·민생 악화 체감이 지지도 하락에 영향을 끼쳤다. 게다가 여권과 민노총의 갈등,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연루된 '혜경궁 김씨' 논란 여파 등 여권 지지층의 분열을 초래한 사건들도 부정적 변수가 됐다.
어느 정권이든 정권 출범 초 치솟았던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집권 1년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50% 넘는 지지율을 유지하기도 쉽지는 않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세는 경제 성적표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고 핵심 지지층 이탈을 동반한다는 점에서 무게 있게 받아들여야 한다. 취임 초 민심은 전(前) 정권의 적폐를 드러내고 바로잡는 데 환호를 보냈지만, 이제는 현 정권이 개혁을 제도화하고 민생 경제를 살리는지 성과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이 대목에서 기대에 못 미친다는 정서가 지지율 하락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일자리 정부를 내세웠지만 실업률은 더 높아졌고, 양극화 해소를 주창했지만 소득 격차가 더욱 벌어진 것은 매우 아픈 대목이다. 원인은 복합적이다. 정책의 효용성 문제도 있고, 경제의 구조적 문제도 있을 것이다. 문 대통령은 2기 경제팀을 출범시키면서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 등 3대 경제정책 기조를 이어갈 방침을 천명했다. 여러 논쟁을 거쳐 정책의 수정보다 정책의 일관성을 선택했다면, 구체적 성과로서 정책의 올바름을 입증하는 길밖에 없다. 경제 상황에 희망을 주는 신호를 줄 수 있다면 지지율은 반등할 것이다.
하지만 경제는 단기 승부가 아니다. 특히 구조적 문제는 전환 과정에서 경제 주체들의 인내를 요구한다. 그 때문에 문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 국민을 다독이고 설득할 가장 큰 힘은 대통령이 갖고 있다. 보다 더 적극적으로 경제 주체들의 고통 분담과 인내를 설득하는데 나서야 한다. 여야 정치권은 물론이고 각계 대표들을 더 만날 필요가 있다. 경제 참모들은 일사불란한 정책 메시지를 내되, 현장의 목소리에 더 귀를 열고 정책을 집행해야 한다. 구호만 요란하고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은 더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 직원에 보낸 이메일에서 "우리는 지금 중대한 기로에 서 있으며, 이 순간 사소한 잘못이 역사의 과오로 남을 수도 있다"며 직원들의 자성을 촉구하고 엄정한 기강을 당부했다. 국민을 섬기는 공복으로서 국민의 평가를 두려워해야 한다. 이제는 '문재인 정부 평가'의 시간이다. 국민은 구호와 주장만이 아니라 변화와 성과를 요구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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