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자동차 보급 늘리려면…창원시정연구원, 교통정책 세미나

입력 2018-11-27 15:01  

친환경자동차 보급 늘리려면…창원시정연구원, 교통정책 세미나
구매 부담 줄이는 금융상품 개발, 핵심부품 기업유치 필요 등 제안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경남 창원시 싱크탱크인 시정연구원이 27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친환경 교통정책 패러다임 전환과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창원시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친환경 자동차 도시다.
관용차와 민간보급을 합해 도로를 달리는 전기차가 894대, 수소차가 127대에 이른다.
8천 대가 넘는 하이브리드차(연료+전기에너지 조합차)까지 포함하면 창원시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5%가량 된다.
전상민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날 '시민과 함께하는 ZEV 시티 창원'을 친환경 자동차 보급정책 비전으로 제시했다.
ZEV(zero-emission vehicle)는 달릴 때 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차를 뜻한다.



그는 친환경차 보급여건, 시민의식, 정책 동향, 기술개발 여건 등을 고려해 자가용 승용차는 2020년 4천250대, 2025년 2만3천493대, 2030년 4만8천458대를 창원시 보급대수로 제안했다.
시내버스는 같은 기간 160대, 440대, 710대 보급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늘리려면 체험센터를 세워 친환경차 인식 전환을 유도하고 친환경차 구매·유지 부담을 덜도록 금융·보험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 이용자 패턴을 고려한 맞춤형 충전 인프라 구축, 수소+전기 융복합 충전소 확충, 친환경차 연관산업 발굴, 친환경차 핵심부품 기업유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 연구위원은 이밖에 시청에 친환경차 보급을 전담하는 기구를 만들고 친환경차 통합운영시스템 구축,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한 보급정책 진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냈다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에서 "중앙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사업으로 초기 시장 형성에는 성공했지만, 이후 시장을 확대하려면 지자체 주도의 보급계획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seama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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