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교육-프랑스]③佛교육장관 "빈곤층 학생 20%를 위한 강력한 행동"

입력 2018-12-02 10:00   수정 2018-12-03 11:28

[해외교육-프랑스]③佛교육장관 "빈곤층 학생 20%를 위한 강력한 행동"
"교육 개혁 우선순위는 초등학교…취약 지역 학급 두 배 늘려"
"내년부터 의무 교육 연령 3∼16세로 확대…진전 위한 평등 정책 추구"

(파리=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우리 교육 개혁의 핵심은 가난한 하위 20% 학생들을 위한 강력한 행동이다."
장-미셸 블랑케(Jean―Michel Blanquer) 프랑스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8일(현지시간) 파리 7구의 교육부 집무실에서 가진 연합뉴스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프랑스 학생들의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결과가 매년 낮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블랑케 장관은 지난해 5월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취임과 함께 교육부 장관에 임명됐으며, 지금까지 1년 6개월째 '신뢰의 학교'라는 기치를 내건 마크롱 정부의 교육 개혁을 이끌고 있다.
마크롱 정부는 최근 프랑스 교육이 겪고 있는 기초학력 수준 저하나 경제적 여건에 따른 교육혜택 차이 등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 개혁을 대대적으로 추진해왔다.
블랑케 장관은 "학교는 프랑스 공화국의 척추이자 모두가 성공하기 위한 기반"이라며 취약 계층에 대한 공교육 강화를 강조했다.

그는 "가난한 하위 20%의 학생들은 국어나 수학 같은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서 "이들의 수준을 끌어올리면 전 국가의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책의 우선순위는 초등학교"라면서 "학급을 두 개로 나누는 매우 강력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랑스는 사회·경제적으로 낙후한 지역에 '우선교육망'(Reseau d'Education Prioritaires. REP)을 구축하고, 이 지역 내에 있는 학교들에 대해 추가 정부 지원을 하고 있다.
블랑케 장관은 취임 후 REP 지역 내 초등학교 중에서도 특히 1, 2학년에 대해 학급당 학생 수를 절반으로 줄이는 정책을 시행해 왔다. 교사 한 명이 담당하는 학생 수를 줄임으로써 교육의 효과와 질을 높이려는 취지다.
이에 따라 REP 지역의 학생 100명당 교사 수가 올해 초 5.55명으로 1년 전의 5.46명보다 늘었다.
올해 9월부터는 REP 대상 지역에서 초등학교 1학년 학급 3천200개가 두 개로 나뉘었다. 학생 수는 올해 가을 학기 기준으로 3만6천200명이 감소했지만 교직은 3천881개가 늘어났다.
블랑케 장관은 "이는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나온 정책"이라면서 "지난해 처음 시행한 결과 가난한 어린이들과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 사이에 생기는 격차를 메울 수 있어 매우 고무적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부터는 매해 30만 명의 학생이 이 정책의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랑케 장관은 또 "양적인 접근과 질적인 접근을 병행하고 있다"면서 "초등학교 교사들을 훈련하고 평가의 기준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통해 각각의 교사가 아이들이 성공하도록 돕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도 했다.
내년부터 의무 교육 연령을 3세로 확대한 것도 블랑케 장관의 큰 업적 중 하나로 꼽힌다. 지금까지는 만 6∼16세 아동이 의무 교육 대상이었는데 이를 3∼16세로 확대한 것이다.
프랑스 교육부에 따르면 의무 교육 연령 확대 이전에도 6세 미만 아동의 97%는 부모가 자발적으로 유치원에 보냈지만, 빈곤층에 속하는 3%의 아동은 유치원 교육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랑케 장관은 "3∼6세는 행복감과 존중, 협동 등 미래 건설을 위한 가치를 배우는 중요한 시기"라며 "그러나 이 나잇대에 있는 2만 명의 어린이가 가난 때문에 학교에 가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학생은 읽고 쓰고 계산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기본적 지식'을 배워야 하는데 특히 이 시기의 교육은 학생들에게 좀 더 많은 평등과 행복을 보장한다"면서 "이것이 바로 학교의 기본이고 '신뢰의 학교'를 위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평등주의 정책이 전체 학생의 하향 평준화를 초래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블랑케 장관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평등을 원하는 것이지 수준을 낮추기 위한 평등을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ohyes@yna.co.kr

※본 기획물은 한국 언론학회-SNU팩트체크 센터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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