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英서 새 정치광고 준칙 시행…신원·주소 공개

입력 2018-11-30 16:14   수정 2018-11-30 16:16

페이스북, 英서 새 정치광고 준칙 시행…신원·주소 공개

(서울=연합뉴스) 이경욱 기자 = 앞으로 영국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정치광고를 게재할 경우 광고주 신원과 거주지 주소, 광고료 지불자 등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와 BBC 방송 등은 29일(현지 시간) 이런 내용을 담은 페이스북의 새 정치광고 준칙이 시행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의 해당 준칙은 애초 지난 7일부터 발효될 예정이었으나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일부 언론과 전문가들의 지적에 따라 최근까지 연기됐다.
이를 통해 특정 국가에서 치러지는 선거에 개입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는 게 페이스북의 방침이다.
페이스북은 영국 데이터 분석회사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가 페이스북 사용자 수천만 명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사건 이후 광고준칙 도입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 준칙에 따르면 후보나 선거, 국민투표 등 정치 관련 광고는 모두 새로운 규정의 적용을 받는다.
대금을 치르고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의 경우 ID를 반드시 제시해야 하며 이때 ID는 제3 자를 통해 증명하는 과정을 거친다.
동시에 광고주는 거주지 우편번호를 제시해야 하는 등 영국 내 주소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
페이스북은 게재된 정치광고를 '광고 도서관'(Ad Library)에 공식 기록 형태로 수년간 보관하도록 할 방침이다.
페이스북은 성명을 통해 "정치광고에 대한 규제가 완벽할 수는 없지만, 남용 방지를 위해 시스템과 기술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2016년 미국 대통령선거와 미국의 유럽연합(EU) 투표 때 등장한 정치광고를 둘러싸고 논쟁이 일어나자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추진해 왔다.
페이스북은 차기 선거에서 이런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압박을 받아왔다.
롭 레던 페이스북 제품관리책임자는 "이번에 도입하기로 한 준칙은 정치광고에 더 밝은 빛이 비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kyungle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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