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대폭 축소'…동해시, 주민 피해보상대책 건의

입력 2018-11-30 15:35  

'경제자유구역 대폭 축소'…동해시, 주민 피해보상대책 건의

(동해=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강원도가 추진하는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이 대폭 축소되자 동해시가 도 차원의 협력과 예산 지원을 공식 건의했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최근 최문순 지사에게 보낸 '현안 사항 추진을 위한 지휘 보고'를 통해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축소와 관련해 주민 피해보상대책 등 12개 항목의 사업을 지원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2013년 2월 정부로부터 지정받은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은 환동해권 경제중심지로 도약을 꿈꾸는 우리 도민에게 한 줄기 희망의 빛이었다"면서 "그러나 애초 기대와 달리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의 망상지구는 기존 사업구역의 40%가량 대폭 축소됐다"라고 지적했다.
또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의 북평지구는 투자 유치 부진으로 2015년 절반이 해제된 후 추가로 단봉지역 158만㎡(48만평)가 지정 해제되는 안타까운 상황을 맞았다"라고 덧붙였다.
심 시장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 6년이 가까이 되는 지금까지 뚜렷한 성과 없이 기존 사업계획의 대폭 축소 등으로 동해지역 민심은 싸늘하게 돌아서고 있다"며 "북한 함경도 지역의 광물자원을 동해항으로 수입해 남북통일 기반 조성에 기여하려는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이 강원도의 남북 경협 주요 과제에서 제외된 것은 사업 추진 의지가 부족한 것으로 비칠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해 심 시장은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된 지역이 개발사업 지체로 장기간 재산권 침해를 본 만큼 도로, 농·배수로 등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확충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남북경협 최우선 과제로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추진하고, 북한 자원을 반입하기 위한 동해항 3단계 민자사업으로 계획된 4, 5선석을 정부 재정지원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이밖에 2019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투자박람회를 동해에서 개최하고 원주∼동해항을 잇는 국도 42호선 대체 우회도로 개설과 제천∼삼척 고속도로 조기 개설을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의 개발사업이 부진해 그간 지역발전 정체에 따른 주민 피해보상 대책을 요구하게 됐다"면서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해제 지역의 주민 요구 사항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dmz@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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