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공사 실태조사 결과 업체수·매출액·영업이익도 줄어
대부분 업종 "과당경쟁이 가장 큰 어려움…최저운임 도입 등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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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부산항 관련 해운항만 사업체 수, 종사자, 매출액, 영업이익이 1년 새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항만공사는 30일 오후 '2018년도 부산항 해운항만산업 실태조사' 최종 보고회를 열고 6월부터 부산과 경남 창원시 소재 해운항만 분야 업체를 대상으로 벌인 조사 결과(2017년 말 기준)를 발표했다.
2017년도 조사결과(2016년 말 기준)와 비교하면 사업체 수는 4천668개에서 4천511개로 3.4%, 종사자 수는 5만8천277명에서 5만4천974명으로 5.7% 각각 감소했다.
조사대상 업체들의 해운항만 분야 매출액은 20조125억원으로 지난해 21조7억원과 비교해 4.7% 줄었다.
특히 영업이익은 1조1천131억원으로 지난해 조사 때보다 26.5%나 감소했다.
항만공사 의뢰로 조사를 담당한 리서치앤리서치 측은 세계적인 조선·해운 불경기와 국내 경기 침체 영향으로 추정했다.
다만, 부산항을 통한 매출은 15조548억원으로 2017년도보다 8.3% 늘었다.
부산항 물동량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2천만개(20피트 컨테이너 기준)를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갔기 때문이다.
조사대상 업체들의 매출액에서 부산항이 차지하는 비중은 45.8%로 나타났다.
업종별 해운항만 분야 매출액 순위는 해운 중개 및 대리점업(5조6천425억원)에 이어 화물운송업(4조8천45억원), 유류를 포함한 선용품공급업(4조7천714억원), 하역업(1조4천565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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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을 이용하는 업체 규모를 보면 소기업이 82.7%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중기업 또는 중견기업은 16.6%였다. 대기업은 0.7%에 불과했다.
일부 터미널 운영사, 창고업, 외항선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종사자 50명 미만의 영세기업으로 나타났다.
88.1%가 창업주가 직접 경영을 맡고 있으며, 전문경영인을 둔 기업은 4.4%에 그쳤다.
화물운송료 정상화 방안으로는 최소 운임제 도입(25.9%), 담합 규제(24.6%), 운임 인하 강요 등 갑질 근절(19.5%) 등을 꼽았다.
12월 1일부터 환적화물 수송 포기를 선언한 부두간 환적화물 운송업계는 조사대상 업체 모두 운임 인상을 요구했고, 상하차 시스템 개선, 대형 운송사를 거치지 않고 수송업체에 직접 운임 지급, 정부 보조금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많았다.
많은 업종에서 동종업체 간 과당경쟁이 경영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과당경쟁을 가장 큰 애로라고 응답한 비중이 창고업은 30.5%, 검수 및 검정 검량업은 58.6%, 선용품공급업은 59.0%. 화물고정·줄잡이·청소 및 경비 등 항만용역업은 35.7%에 달했다.
lyh950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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